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음악교육론] 칼오르프 교육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칼 오르프와 오르프 슐베르크
Ⅱ. 오르프 슐베르크의 개관
Ⅲ. 오르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Ⅳ. 오르프 접근법의 철학
Ⅴ. 오르프 접근법의 목적
Ⅵ. 오르프 접근법의 방법 및 특징
Ⅶ. 학습 활동의 단계
Ⅷ. 참고 문헌 및 URL

본문내용

오르프 슐베르크란 오르프와 케트만이 구안한 어린이를 위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총칭한다. 이 접근법은 노래, 낭송, 손뼉치기, 율동,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두드리기 등 어린이가 즐겨워하는 활동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먼저 음악을 듣는 것에서 시작되어 만드는 것으로 유도되고 나중에 읽고 쓸 수 있는 과정으로 연계된다. 오르프의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 아주 흡사하다.
오르프 슐베이크의 특징은 우선 이 접근법이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의 방법들이 음악적으로 재능 있고 뛰어난 능력이 있는 아이들이 선호하였다면, 슐베르크에서는 모든 어린이들이 음악적 능력이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모두 기여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간과 역할이 있다는 점이다.
오르프 슐베이크는 다른 사람과 함께 즐겁게 음악을 만드는 상호 협력과 우호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음악을 만들고 싶다면 그러한 기회도 함께 주어지게 된다.
오르프 슐베이크는 시, 운율, 게임, 짧은 노래, 그리고 무동을 자료와 도구로 사용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전통적인 것일 수도 있고, 금방 만들어낸 독창적인 것일 수도 있다. 말로 나타날 수도 있고 노래로 불리어질 수도 있고 동시에 손뼉치기, 발구르기, 북, 막대기 또는 종 등으로 반주되기도 한다.
즉흥 연주와 창작은 개인의 음악적인 경험을 즐겁게 해주고 평생을 통하여 음악을 사랑하고 즐겨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모든 학습은 학습자에게 유의미하고 만족감을 심어 줄 수 있을 때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한다. 음악 학습에 있어서 만족감은 자신이 습득한 지식이 무엇인가를 새로이 창조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을 때 더욱 크게 일어난다. 이런 관점에서 오르프 슐베이크는 교사와 학생들이 끝없이 변주를 할 수 있는 영원한 주제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조효임 외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학문사, 1999
조효임, 조홍기 『리듬교육과 리코더』, 태림출판사, 2003
http://www.orff.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