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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처방] 운동처방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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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운동처방

2. 운동처방의 목표

3. 운동처방의 조건
1) 과부하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개별성의 원칙

4. 운동처방의 요소
1) 운동종목
2) 운동강도
3) 운동량
4) 운동빈도

5. 운동처방의 과정

본문내용

1. 운동처방
1) 운동처방(exercise perscription)이란 체력과 건강상태에 맞추어 운동의 종류와 운동의 형식을 선택해 주고, 그 운동강도와 양을 어떻게 어느 정도 실시해야 할 것인가를 지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처방이 주어지면 그 필요성을 자각하고, 운동을 행할 때 책임감을 가지고 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2) 필요성
오늘날, 우리 나라 중․장년층의 많은 사람들이 운동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조깅, 테니스, 수영, 사이클, 조기축구, 골프 등의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 보다 더욱 바람직한 것은 학생시절부터 체력과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정확한 운동처방을 받아서 자기 자신의 신체는 스스로 책임지고 관리한다는 새로운 건강관을 가지고 생활할 필요가 있다.
2. 운동처방의 목표
운동처방의 목표라고 하는 것은 연습과 트레이닝을 포함한 신체운동을 통해서 체력의 유지 및 향상을 촉진하며, 건강의 유지․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것을 청소년과 중․장년으로 나누어 보면, 청소년기 운동처방의 달성목표라고 하는 것은 신체운동을 통하여 체력의 발달과 향상을 촉진하며, 건강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과 특정의 스포츠를 위해서는 트레이닝을 통해서 체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한편, 중․장년자의 운동처방 달성목표라고 하는 것은 신체운동을 통하여 체력의 저하를 방지하며, 건강의 유지를 도모하는 것이다.
경쟁적 스포츠 할 때에 건강은 희생하더라도 승부에 이기기 위한 의지가 중요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문에 실제로 건강이 손상되기도 한다. 그러나, 건강을 위한 운동의 목적은 승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건강해지는 데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건강이 손상된다고 하면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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