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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 금연교육자료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자에게 교육자료로 제공할 수 있는 리플렛입니다.

목차

1.금연의 필요성
1) 폐암
2) 심장질환
3) 만성기관지염
4) 육체적 기능저하
5) 뇌혈관 질환

2.금연의 효과
1) 금연 후
2) 6시간 내
3) 12~24시간 이내
4) 2일이내
5) 1주일이내
6) 3주일 이내

3. 금연에 도움이 되는 요령

4. 금단증상과 완화방법

본문내용

1. 금연의 필요성
세계 보건기구 발표에 따르면 매년 250만명(매13초당 1명꼴)의 흡연자가 담배와 관련된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해 2만 3천명이 흡연과 관련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러한 숫자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와 거의 같다. 금연의 필요성으로 흡연이 당신의 건강에 미치는 해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폐암
10명의 폐암환자 중 9명은 흡연과 관련 있다. 담배연기 속에는 1천가지 이상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중에는 암의 원인이 되는 성분들이 많다.
2) 심장질환
담배연기 속의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응고시켜 치명적인 심장질환을 일으킴으로써 불구나 사망에 이르게 한다. 흡연을 하면 비흡연자에 비해 심장마비의 위험률이 3배까지 높아진다.
3) 만성기관지염
흡연하면 정상인에 비해 폐활량이 적고 기침이 많으며 감기 및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4) 육체적 기능저하
흡연을 하면 무슨 일을 하더라도 훨씬 많은 힘이 들게 된다. 근육, 두뇌, 심장이 모두 산소결핍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매일 매일 조금씩 흡연량을 줄여나가 결국 완전금연에 도달하게 되었다고 한다. 흡연량을 줄여나가고 금연결심을 더욱 다지기 위해 아래의 요령들을 참고하라.
1) 우선 두 시간에 한개피씩만 흡연하기로 결심하고 계속해서 30분 단위로 간격을 늘려나간다.
2) 담배를 손에 닿기 어렵게 만든다. 종이에 싸서 고무줄로 묶어둔다.
3) 항상 오른손으로 담배를 피웠다면 왼손으로 피워본다.
4) 평소에 싫어하던 상표로 담배를 바꾸고 한번에 꼭 한갑씩만 구입한다.
5) 커피를 마실 때마다 담배를 피웠다면 커피를 홍차나 쥬스 혹은 다른 음료로 바꾸어 본다.
6) 재떨이를 비우지 않는다. 재떨이가 꽉 찰 때까지 비우지 않으면 얼마나 많은 담배를 피웠는가를 눈으로 보게 되고 꽁초 냄새가 얼마나 지독한가를 알게되어 담배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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