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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정신건강]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스포츠의 역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책보고 직접 요약하였습니다. ^^

목차

1.서론

2.정신건강

3.운동과 정신건강

4.운동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근거

5.운동과 안녕과 행복의 지각

6.운동이 기분고취를 일으킴(Exercise Induced Elation)

7.운동이 기분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8.요약

본문내용

정신자세는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신체의 상태는 정신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와 정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데, 이것을 심신상관이라 한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려면 신체와 정신이 함께 건강해야 한다. 그런데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감을 해소시킬 뿐 아니라, 인내력을 향상시키며 정서적 건강에도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 땀을 흘리면서 운동을 하고 나면 육체적으로는 약간 피곤하지만, 마음은 오히려 상쾌하고 긴장감이 해 소되는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 운동이 정신건강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체활동 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시킴으로써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활동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심신의 정화(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다. 즉, 운동을 하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인 산소를 혈액을 통해 신체 각 부위에 더 많이 전달해 주어야 하 고, 신체 각 부위에서 생성된 노폐물을 배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신체 각 부위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개개세포가 활성화되면서 심신의 신선함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다른 효과로는 운동 시에는 자신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외부환경의 변화에 주의를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운동은 항상 머리에 남아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에서 벗어나게 하는 좋은 계기를 제공한다. 규칙적인 운동의 주된 이점 중 하나는 중요한 심리적 과정에 미치는 그 영향이다. 운동은 불안을 줄이고 우울증을 도우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운동은 기분, 안녕과 행복감의 지각에 유리한 영향을 미친다. 비록 운동과 개선된 정신건강 사이의 인과 관계가 아직까지는 확증되지 않았지만 심리적, 생리적 이론들이 이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기도 한다. 또한 운동은 성격과도 연관이 있어 규칙적이 운과 향상된 체력은 정서적 안정감, 자기 확신, 외향적 성격, 그리고 낮은 수준의 신경증과 관련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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