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5.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불안에 대한 이론
Ⅱ.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
Ⅲ. 공포증
Ⅳ. 강박장애
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Ⅵ. 범불안장애
Ⅶ. 기질적 원인의 불안상태
Ⅷ. 다른 진단기준에 속하지 않는 불안장애들

본문내용

2. 심리학적 이론들
(1) 정신역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불안은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는 경계신호이다. 그 위험이란 Freud의 초기연구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그러나 그 내용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무의식적 욕구가 의식을 위협할 때 느껴지는 것이라 하였다. 자아가 건강하여 방어기제가 이 무의식 적 생각이나 충동을 충분히 억압하면 갈등은 해소되고 불안은 사라진다. 자아가 갈등이나 불안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면 불안이 그대로 경험된다. 또는 여러 방어기제(억압, 전치, 반동형성, 분리, 대치, 전환, 취소 등)가 동원됨에 따라 불안이 다른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즉, 강박증, 신체화장애, 해리장애, 심지어 인격장애, 정신신체장애, 성기능장애, 우울증, 정신분열병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모든 정신질환들이 불안과 관계 있다 하겠다.

(2) 행동이론
이에 의하면 불안이란, 과거 징벌과 더불어 경험했던 어떤 자극에 대해 조건화된 공포 반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도 놀란다는 것과 같다.
이 이론에 근거한 치료를 행동치료라 한다. 예를 들어 행동치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실체 노출요법이다. 실체노출은 환자의 증상들을 분석해서 노출치료의 전략을 세우며, 노출됐을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로 노출상황의 난이도를 구분하여 쉬운 곳부터 먼저 시작해서 차차 난이도가 높은 상황으로 옮기는 단계적 노출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