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교육과 교육 생애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교육, 성인교육, 평생교육은 같은 분야인가? 나는 이 질문의 정확한 답을 모른다. 내가 아는 사실은 이 세 용어가 교육학 안에서 어떤 한 분야를 지칭할 때 혼용(混用)되고 있다는 사실뿐이다. 그리고 내 개인적 의견을 말해보라고 하면, 이 세 용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구별해서 써야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
내가 알기에, 사회교육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교육을 지칭한다. 교육을 사회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으로 구분할 때, 이 세 가지 교육은 벌어지는 장(場)이 다를 뿐 알맹이는 같은 것인가? 만약 그렇다고 하면, 이 구분은 대단히 사소한 구분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하면, 사회교육이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과 본질적으로 다른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고, 비로소 이 구분은 심각한 구분이 된다. 이 경우에, 사회교육을 다른 두 가지 교육과 구별하는 특징(들)은 과연 무엇인가? 현재로서는 나에게 이 질문에 답할 능력이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구분하는 이분법이 통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에는 가정교육을 사회교육의 범위에 포함시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편, 성인교육은 미성인(아동/청소년)교육과 대조되는 개념이며, 학습자가 성인이라는 데 그 요점이 있다. 성인교육은 학습자로서 성인과 미성인이 서로 다른 특성, 관심, 과제, 조건 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함에 있어서 그 차이점들을 반영해야 한다고 전제한다. 끝으로, 평생교육은 생애 중 일부 기간에 국한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참고 자료

김영지(1994). 가출청소년의 삶과 문화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은이(1992). 일제에서 유신까지 교단 30년 일기. 서울: 우리교육.
조용환(1997). 사회화와 교육: 부족사회 문화전승 과정의 교육학적 재검토. 서울: 교육과학사.
Crane, J. & Angrosino, M. (1992). Field projects in anthropology: A student handbook (3rd Ed.). 한경구·김성례 역(1996). 문화인류학 현지조사 방법. 서울: 일조각.
Spindler, G. (1976). From omnibus to linkage: Cultural transmission models. in J. Roberts & S. Akinsanya(Eds.), Educational patterns and cultural configurations: The anthropology of education. New York: David Mckay C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