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 웨슬리 구원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웨슬리의 구원론접근을 위해 그의 삶의 배경부터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웨슬리 신학의 사상적 배경
1-1 로마 카톨릭과 영국 교회
1-2 퓨리탄과 영국교회
1-3 아르미니우스 주의와 영국교회
1-4 이성종교(Deism)와 영국 교회
1-5 영국교회의 칭의론
1-6 웨슬리 부모의 칭의론

2. 웨슬리의 회심
2-1 회심하기 전 웨슬리
2-2 웨슬리의 회심

3. 웨슬리의 구원론
3-1 하나님의 형상과 죄인으로서의 인간
3-2 구원론

본문내용

18세기에 영국교회의 신학은 특별한 의미에서 역사적 산물이였다. 복잡한 역사적 상황속에서 그에 따라 여러 신학적 사상이 들어오고 배격되면서 정립된 것이다. 당시에 영국 국교회는 헨리 8세 때에 종교개혁에 발맞추어 로마 카톨릭에서 독립해서 나온 개신교였다. 하지만 그 시작이 다른 종교 개혁과는 성격의 차이가 있던 것을 부인 할 수는 없다. 어떠한 신학적차이와 사상적 차이의 이유보다는 정치적인 이유가 더욱 강했던 독립이 영국교회의 역사이다. 결혼문제로 헨리 8세는 교황과 마찰을 가지고 이에 불만을 품은 왕이 정치적인 독립을 위해 로마 카톨릭에서 독립하며 수장령이라 하여 교회의 최고 권위는 교황이 아닌 왕임을 선포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국교회의 사상은 로마카톨릭과 별반 차이가 없는 교리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영국교회에도 구원론이 특히 칭의론은 그 교회의 신학과 마찬가지로 많은 변천 과정을 가지게 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영국교회는 로마 카톨릭과 수장령만 대립될 뿐 교리상으론 별반 차이가 없음을 알았다. 그래서 영국교회는 카톨릭에서 말하는 것처럼 일단 세례를 받고 일원이 되는 것이 믿음이며 그 믿음위에 교회에서 말하는 것을 철저히 지키며 그 말씀대로 따라 살면 죽을 때에 칭의를 받는 것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Holy Living and Holy Daying Tradition) 그리고 카톨릭과 마찬가지로 성례를 구원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인정하였다. 특히 성찬식은 인간을 거룩하게 하는 통로임을 강조하였다. 수장령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해 왕들은 카톨릭과 같이 계속적으로 확고한 교리를 확립하며 나아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