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관리]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성과평가시스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니의 성과관리 인사시스템은 업무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목표달성치를 평가함으로써 직원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소니는 회사 - 사업본부 - 사업부 - 팀 - 개인 의 순으로 업무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업무목표를 설정합니다. 업무목표에 따라 상, 하반기로 나누어 평가를 하게 되고 업적 부문과 역량부문으로 나누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업적 부문에서는 평가를 할 때 상사와 협의하여 상사의 평가와 자기 평가를 도출해서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업무목표를 설정할 때 자신의 능력과 업무 환경, 기업의 전략 등의 요소들을 잘 감안해서 정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목표를 세울 때 고려해야 할 공통적 역량평가 기준으로는 도전적 추진 능력, 전문성 제고 능력, 고객 마인드 능력, 변화대응 능력, 화합적 인간관계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소니와 같이 최근 국내 기업에서 평가와 보상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러한 시스템들이 조직의 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형식적이고 단편일률적인 시스템으로 사원들을 평가하고 연공에 따른 보상으로 별 관심을 받아오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합리적인 시스템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성과평가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