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양사] 혁명의 시대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들어가는 글

2.『혁명의 시대』
① 1780년대 생활상
② 산업혁명
③ 프랑스 혁명
④ 1792-1814까지의 유럽전쟁-나폴레옹 전쟁
⑤ 복고왕정기 (1815-1830)
⑥ 1830혁명
⑦ 민족주의
⑧ 19세기 이데올로기
⑨ 이중혁명의 결과

3. 나오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역사는 끊임없이 발전한다. 인류가 출현하여 역사를 기록하게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역사는 발전하고 있다.『혁명의 시대』는 현시대의 역사 발전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 시기를 다루고 있다.
이중혁명을 통한 서구 사회의 발전은 제국주의적 침탈로 많은 부분에서 왜곡되었지만 분명히 현 사회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 책에서 가장 부각된 내용은 이중 혁명과 그에 따른 급진적 사회 변화와 경제적 발전이었다. 다른 전반적인 내용들은 이중혁명이 일어나게 된 사회적 상황, 그리고 원인 결과 등을 자세하게 밝혀 이중혁명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해놓고 각 분야에 일어났던 두드러진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한 사회의 제 부분들의 모순점과 성장 욕구가 정점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혁명은 시작된다. 에릭 ․ J ․ 홉스봄은 그 과정을 방대한 자료를 제시하며,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다.
그는『혁명의 시대』를 통하여 자신의 해박하고 폭넓은 지식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그는 책의 논지를 명확하게 이중혁명과 관련된 것으로 기준지어 놓고, 과연 19세기가 혁명의 시대였는가에 대한 해석을 하고 있다.
이중혁명이란 영국에서 시발된‘산업혁명‘과 프랑스에서의 시민혁명을 말하는데 19세기의 사회, 경제를 결정짓는 큰 획임에 틀림없다. 그는 1789년에서 1848년의 첫 번째 국면은 산업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승리하면서 등장했다고 보았으며 이 시기에 자본주의가 승리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이중혁명이라고 본 것이다. 산업혁명은 자본주의 경제를 낳았고, 프랑스 혁명은 자본주의 정치를 형성했기 때문에 통합적인 혁명으로써의 이중혁명이 미친 세계사적 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이중혁명에 의한 장기 19세기는 공업일반이 아닌 자본주의적 공업의 승리이고, 자유, 평등 일반이 아닌 부르주아적 자유와 평등의 승리이며 근대경제 일반이 아닌 자본주의 중심부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