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미륵신앙의 전개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미륵신앙 개설

2. 미륵신앙의 역사
① 삼국시대
② 통일신라시대
③ 고려시대
④ 조선시대

3. 미륵신앙과 민중종교

본문내용

미륵신앙은 석가모니가 그 제자중의 한 사람이 장차 성불하여 제 1인자로 될 것이라고 受記한 것을 근거로 삼고 있다. 또한 이를 부연하여 편찬한 彌勒三部經을 토대로 하여 발생한 신앙이다. 이처럼 미륵신앙은 다른 불교의 교리와 같이 이후에 여러 교리가 첨가되어 발달하였다.
미륵삼부경은 각각 上生, 下生 그리고 成佛의 세 가지 사실을 다루고 있다. 미륵보살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부지런히 덕을 닦고, 노력하면 이 세상을 떠날 때 도솔천에 태어나서 미륵보살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미륵신앙의 중심은 미륵(Maitreya)이다. 원래 ‘친우’를 뜻하는 미트라(mitra)로부터 파생된 마이트레야는 자비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으로, 한자문화권에서는 慈氏菩薩로 불려왔다. 관세음보살을 大悲菩薩이라고 부르는 것과 좋은 대조가 되고 있다. 미래불 미륵은 석가모니불이 구제할 수 없었던 중생들은 남김없이 구제한다는 대승적 자비사상에 근거해 출연한 것이다.
『미륵하생경』과『관미륵보살상생도설천경』에 의하면 미륵보살은 인도 바라시나국의 바라문 안에서 태어나 석가의 교화를 받으면서 수도하며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은 뒤 도솔천에 올라갔다고 한다... 도솔천의 미륵보살이 다시 태어날 때까지의 기간 동안 중생구제를 위한 자비심을 품고 먼 미래를 생각하며 명상하는 자세가 곧 半跏思惟像으로 묘사되었다. 또한 미륵을 믿고 받드는 사람이 오랜 세월을 기다릴 수 없을 때에는 현재 보살이 있는 도솔천에 태어나고자(上生), 보살이 보다 빨리 지상에 강림하기를(下生) 염원하는 수행하는 신행법이 인도 ․ 중국 ․ 티벳 ․ 한국 ․ 일본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참고 자료

1. 1994『한국사』한길사
2. 韓國思想史學會 編, 1994『彌勒思想의 本質과 展開』瑞文文化社
3.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1997『韓國彌勒思想』한국언론자료간행회
4. 정지훈, 1997『한국 고대 미륵신앙 연구』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