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오염] 수자원과 수질오염의 이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수자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 자료

기존의 지구에서 물의 분포 이외에도 포함되는 성분 등 중요한 자료를 많이 포함하고 있음

수질오염이 어떻게 발생되는가에 대한 원인과

수질오염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처 방안을 서술하였다.

목차

1. 물의 순환과 상호 작용

2. 수원
2.1 천수(rain water)
2.2 지표수(surface water)
2.3 지하수(ground water)
2.4 해수

3. 물의 사용과 수중 함유물질
3. 수질오염
3.1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질오염 사건
3.2 수질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4. 자정작용 (Self-purification)
4.1 물의 자정작용
4.2 하천의 자정단계와 오염 판정
4.3 부영양화(Eutrophication)

5. 폐수처리
5.1 물리적 처리
5.2 화학적 처리
5.3 생물학적 처리(biological wastewater tretment)
5.4 슬러지(sludge) 처리

6. 해양오염
6.1 인류의 공동자원 해양
6.2 해양오염의 원인
6.3 적조(Red Tide)
6.4 갯벌 보전

본문내용

물은 지구표면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물질로 대양은 지구 표면의 71%나 된다. 물은 모든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물질이며, 인체의 60~70%는 물로 되어 있다. 또한 물은 생리적인 필요성 외에도 가정에서의 조리, 세탁, 목욕, 수세식 화장실 등의 생활 용수, 각종 산업 활동에 필요한 공업용수, 그리고 농업용수 및 유휴용으로 불가피하게 필요하다.
물의 질과 양이 인간 생활에 결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예로부터 인류문명의 발상이 수자원이 풍부한 곳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의 산업화 및 도시화의 중심도 풍부한 수자원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물은 인체의 생리기능에 필수적이며, 사람 체중의 60~70%가 물로 되어 있다. 그 중 약 40%가 세포내에 약 20%가 조직간질내에, 그리고 약 5%는 혈액 중에 분포되어 있다. 체내에 존재하는 물의 10%정도만 소실되어도 신체에 이상 현상을 초래하고 20~30%가 상실되면 생명에 위험을 가져온다. 사람은 외부로 배설하는 수분의 양만큼은 항상 외부로부터 보충해 주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인체내의 수분은 15일정도 지나면 완전치환이 이루어지고 매일 일정량의 수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성인의 생리작용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1일 2.0l 이상(최소 1.5l)의 물이 필요하다. 또한 단식을 하더라도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하면 75일은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물은 신체조직의 중요한 성분일 뿐 아니라, 음식의 소화, 흡수 및 운반, 노폐물의 배설, 호흡과 순환, 체온조절 등 신진대사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것은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비 위생적인 물은 건강장해를 일으킬 수 있다. 물을 매개로 하여 일어나는 건강 장해는 오염된 미생물에 기인하는 것과 화학물질에 기인하는 것으로 대별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구상에 물이 풍부하다 할지라도 지역에 따라 물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날로 증가하고 있는 환경오염은 물의 적절한 사용을 어렵게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