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중재] 화학요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화학요법이란?

2. 화학요법의 시행
1) 암이 전신에 퍼져 있는 경우:
2) 국소요법 후 재발방지를 위한 경우
3) 국소요법 전에 시행하는 경우

3. 화학요법의 방법
1) 화학요법은 암세포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
2) 화학요법은 건강한 정상세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화학요법은 어떻게 투여되는가?
※ 투약의 경로
4) 화학요법은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랫동안 투입을 해야 하나?
5) 얼마나 많은 항암제를 투여 받아야 하는가?
6) 화학요법은 얼마나 자주 언제까지 하는가?

4. 음식과 화학요법
1) 식사습관을 바꾸어야 하나?
2) 식사습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3) 음식 관련 유의점
4) 식욕이 현저히 떨어진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5) 수분섭취를 많이 해야 되는 이유는 ?
6) 화학요법을 하는 동안 알콜성 음료를 사용해도 좋은가

5. 화학요법의 부작용 및 간호

※ 화학요법에 관련된 기타 문제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화학요법은 어떻게 투여되는가?
대개의 경우 몇 가지의 항암제를 같이 투여하는 복합화학요법을 시행하여 항암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런 경우 작용기전이 서로 달라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서로 달라 각각의 항암제의 용량을 최대로 투여할 수 있도록 약제를 선택하게 된다. 항암제는 약제에 따라 경구로 투여해도 흡수가 잘 되어 경구투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항암제는 가장 확실한 투여 방법인 정맥주사로 투여된다. 화학요법은 입원하지 않고 외래를 통해 시행할 수도 있으나,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 경우 입원해서 부작용을 예방하면서 시행하게 된다. 대개의 경우 항암제가 투여될 때 통증은 없으나, 약제에 따라서는 투여되는 혈관부위에 경미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매우 드물며 일시적이다.
※ 투약의 경로
화학요법 제제는 약물의 약리학적 역동성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구강, 정맥내, 중심정맥 catheter, 이식(삽관)형 통로장치를 통한 정맥 경로, 동맥내, 복막내, 늑막내 또는 Ommaya 저장소를 통한 협막내(intrathecal) 등이 있다. 근육내와 피하조직 경로는 다른 경로보다 덜 사용된다.
최근에 와서 정맥경로가 점차적으로 중요시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정맥체계로의 약 투입이 용이하고 환자가 더 편안하게 느끼며, 또한 좀 더 지속적으로 약 주입을 할 수 있는 외적 또는 내적 pump system이기 때문이다. (그림14.5) 삽입 대부분의 중심 정맥선(central venous lines)들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간호사는 다른 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Broviac선은 Hickmn catheter보다 내강이 작다. Catheter를 만든 재료가 다르듯이 주입 cap, 수리Kit(repair Kits), 외과적 삽입방법 또한 상표에 따라 다르다. Groshing catheter를 제외한 대부분의 중심 정맥선을 약물을 투여하기 전에 2~5ml의 식염수로 씻어내려야 한다.

참고 자료

∙ 암간호 원리와 실제, 홍근표 외 편역, 수문사, 1997년
∙ 원자력 병원(http://www.kcch.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