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사, 역사, 고려사, 고려사절요, 사적해제]고려사, 고려사절요 해제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5.06.24 | 최종수정일 201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1. 편찬과정
2. 편찬자
3. 간행과 판본
4. 고려사의 체제와 편찬원칙
5. 내용분석
6.「고려사」에 나타난 역사관
7.「고려사」편찬의 객관성 문제
8.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고려시대에 대한 통사적인 역사편찬 작업은 역사적 전환기로 들어서는 고려후기 이후 계속되고 있었다. 특히 고려시대에 대한 역사인식의 정립은 조선의 건국으로 새로운 국가의 건설이 추진되는 시점에서 더욱 절실해 졌다. 「고려사(高麗史)」는 세종 31년 김종서, 정인지 등이 편찬하기 시작하여 2년 후인 문종 원년에 완성된 사서이다. 그러나 「고려사」는 이때 일시에 편찬된 것이 아니라 그 전부터 그에 선행된 편찬 작업이 있었던 것이다. 즉 국초에 정도전이 먼저 「고려국사(高麗國史)」를 편찬하였는데, 그 뒤에 몇 차례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진 후 만들어 진 것이다. 이와 같이 「고려사」는 「고려국사」를 모체로 개찬된 사서이다.
조선의 건국직후인 태조 원년 10월에 조준 ․ 정도전 등에게 전조사(前朝事)의 편찬을 명하여 태조 4년 정월에 정도전 ․ 정총(鄭摠)이 37권의 고려사를 찬진(撰進)하였는데, 이것이 이른바 「고려국사」이다. 이 책은 오늘날 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문선(東文選)」에 수록된 정총의 서문, 정도전의 「경제문감(經濟文鑑)」별집 군도편(君道篇), 후대의 개찬시에 언급된 부분적 내용 등을 통해 그 대강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고려국사의 편찬자는 정도전과 정총 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변태섭, 「고려사의 연구」삼영사 1982
노명호, 「고려사 고려사절요」,『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한영우, 「조선시대의 역사편찬과 역사인식」,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한영우,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의 비교」, 『조선전기사학사연구』
민현구, 「고려사에 반영된 명분론의 성격」, 『진단학교』
김열규, 「고려사 세가에 나타난 ‘신성왕권’의 의식」
고전연구실편찬, 「북역 고려사」,『신서원』
재단법인 민족문화추진회, 「고려사절요」,『민족문화문고간행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