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균학개론] 균류의 상호작용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균류의 상호작용 중에서도 공생, 부생적인 면보다 길항작용과 간섭경쟁에 포커스를 맞추어 쓴 것입니다..
이 과목 에이뿔 받았으니 이 레폿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항생물질의 역할
2.균사간섭
-균사간섭에 의한 소나무 뿌리썩음병의 방제
3. 균류기생성
1)생체영양성 기생균
- Verticillium biguttatum 에 의한 감자 검은무늬썩음병의 방제
2) 살생영양성 기생균
- Gliocladium roseum에 의한 길항작용
- 균류기생성 Pythium류

본문내용

균류의 상호작용

균류는 다양한 양식으로 균류끼리 그리고 다른 미생물과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주요 유형에는 경쟁과 길항작용, 공생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본인은 이 가운데에서 길항작용 즉 항생물질과 균사간섭, 균류기생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와 관련된 기작, 균류 활동의 중요성, 그리고 실제적인 이용가능성, 식물병의 방제에 대한 예 등을 중심적으로 공부해보겠다.

1. 항생물질의 역할

항생물질(antibiotic)이란 한 종의 미생물이 형성하는 2차 대사산물로서 100㎍/㎖ 또는 그 이하의 농도로 다른 미생물에게 확산되어 저해시키는 물질로 정의된다. 이 정의는 이산화탄소나 유기산같은 일반적인 물질대사의 부산물은 제외하며, 세포의 특수한 부위에 고도의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특별한 활성물질의 용어로 제한되어 있다.
균류에서 생산되는 가장 잘 알려진 항생물질은 페니실린(penicillin), 세팔로스포린(cephalolsporin)과 그리세오풀빈(griseofulvins)이고, 의학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많은 다른 균류도 다른 균류나 세균을 저해하는 항생물질을 생산하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항생제로 사용하는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항생물질은 안정성의 결여나 일반 독성, 또는 다른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아직 상업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항생물질은 잠재적인 약효성에 대해 조심스럽게 탐구되어지고 있으며, 또 나쁜 곰팡이의 제거 목적으로도 탐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항생물질은 불완전균류문에 속하는 Penicillium, Aspergillus, Fusarium, Trichoderma 등의 균에서 생성되고 있다.
자연계에서 항생물질은 아주 적은 양이 미생물의 서식공간에서 생성되므로 이들의 중요성을 평가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실험적인 환경에서 항생물질이 생산되는 조건과 자연계에서 생산되는 조건을 비교해여 항생물질 생성에 대한 역할을 추론할 수 있는 일반적인 2가지 예측은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