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상] 날씨속담 모음(기상속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여러가지 테마와 관련하여 해당되는 속담을 정리한 글입니다.

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정말 방대한 양의 속담입니다.

해당 속담에 대한 설명도 있어 매우 유익합니다.

목차

가. 하늘색
나. 바람
다. 구름
라. 강수/응결
마. 번개/소리/냄새
바. 연기/천문/사람
사. 동물
아. 특정시기
자. 기타

본문내용

날씨와 속담

가. 하늘색

◑가까운 산이 멀리 보이면 날씨가 좋고, 먼 산이 가까이 보이면 비가 온다.

맑은 날에는 지면의 열등으로 對流와 亂流가 발생하고, 강한 햇빛이 많은 먼지 등(대류작용)에 반사, 산란되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많아 주위와의 대조가 나빠져서 먼 산 모양이 어렴풋이 보인다. 그러나 저기압 등이 접근하여 구름이 끼면 햇빛이 약해지고 대기도 안정되므로 공중에 먼지 등이 적어져서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어지므로 먼 곳도 뚜렷이 잘 보이게 된다. 즉 저기압이 접근하여 구름이 끼기 시작한다는 증거가 된다.

◑광환(Corona)은 비

광환은 거의 같은 크기의 수적으로 된 엷은 구름에서 햇빛 또는 달빛이 무수히 작은 수적에 의해 회절할 때, 해 또는 달에 색이 있는 빛의 테두리(반경 1~5˚)로 생기는 현상이다. 주로 권적운이나 고적운에서 나타나며, 이들 구름은 저기압 전면에 나타나는 구름이므로 저기압 접근을 시사한다.

◑아침 무지개는 비, 저녁 무지개는 맑을 징조

무지개는 공기 중의 빗방울에 햇빛이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항상 태양 반대쪽에 나타난다.

아침무지개 : 서쪽에 나타나며, 동쪽은 맑고 서쪽은 비가 오고 있음을 말한다. 때문에 서쪽의 비가 동진하여 비 올 가능성이 있다.

저녁무지개 : 동쪽에 나타나며, 서쪽은 맑고 빗방울은 이미 동쪽으로 이동하였음을 뜻하 므로 맑을 징조가 된다. 또 저녁 무지개는 여름 맑은 날

오후에 생기는 국지적인 뇌우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역시 맑은 날씨가 지속적으로 계속될 징조로 볼 수 있다.

무지개의 종류

。1차 무지개: 對日點을 중심으로 반경 42。의 광륜으로서 바깥쪽에 파장이 긴 적색, 안쪽에 짧은 파장인 청색이 나타나는 것.

。2차 무지개:우리가 흔히 말하는 쌍무지개로 빗방울 안에서 빛이 두번 굴절 반사 되어 만들어지며, 1차 무지개와는 달리 반경이 51。로서 색의 배열순서 가 반대로 나타난다.

。반사무지개:제1차무지개 위에 생기는 같은 크기의 엷은 무지개

◑저녁놀은 맑고 아침놀은 비

노을은 공기 중에 떠 있는 공기분자, 수증기, 미세한 먼지에 햇빛이 산란되어서 생기는 현상이다. 일출, 일몰시는 광선의 대기 투과거리가 길어지므로 청색 쪽은 약화되고, 파장이 긴 적색광선이 주로 산란되어 붉게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