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 고대사]서양 고대의 의식주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고대의 의식주
그 결정판!!!

목차

들어가며

Ⅰ. 衣
1. 메소포타미아
1)수메르
2)바빌로니아
3)아시리아
4)메디아인과 페르시아인
2. 이집트
3. 에게문명
4. 그리스
5. 에트루리아
6. 로마

Ⅱ. 食
1. 메소포타미아
1)수메르
2)맥주의 기원
3)대추야자와 무화과
2. 이집트
1)이집트와 부풀린 빵의 발견
2)이집트인의 식품
3. 그리스
1)올리브
2)포도주
3)그리스의 음식과 요리
4. 로마
1)로마의 빵
2)음식과 그 재료
3)음식의 맛
4)식량의 무상배급

Ⅲ. 住
1. 메소포타미아
1)수메르
2)히타이트
3)아시리아
4)바빌론
5)페르시아
2. 이집트
1)고왕국의 건축
2)신왕조 시대의 건축
3. 에게문명
4. 그리스
1)신전건축
2)그리스의 도시와 공공건축물
3)극장
4)그리스의 주거
5. 에트루리아
6. 로마
1)건축의 구조기법
2)로마의 신전
3)도시와 광장
4)수도교
5)콜레세움 원형경기장
6)공공 목욕탕
7)개선문
8)주택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에게는 몇 단계의 욕구가 있다. 가장 원초적인 생리적 욕구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를 비롯하여 고차원적이고 정신적인 영역에 속하는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양한 욕구를 지니고 있다. 욕구를 느끼는 인간은 당연히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 우리는 보통 의식주라고 하면 원초적인 생리적 욕구를 떠올린다. 그 이유는 아마 인간의 생존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의식주는 단순히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기능만을 하지는 않는다. 사회가 어느 정도 안정기에 들어서면 의식주는 생리적 욕구를 넘어서 좀 더 고차원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식량생산이 충분치 않아서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먹을 것을 공급하지 못한 시기에서 벗어나서 로마시대에는 음식을 통한 사치를 통해 자신의 부유함과 신분의 우월성을 나타내었다. 즉, 의식주가 자신의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이미 고대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앞으로 살펴볼 서양 고대의 의식주도 역시 그러하다. 생존을 위해 서민들이 입었던 옷과 먹었던 음식, 살던 집과 더불어 지배층들의 화려하고 자신의 위엄을 한껏 드러내는 호화스러운 옷, 음식, 집. 이러한 것들이 이 리포트에 다룰 내용이다.

Ⅰ.衣

1.메소포타미아
1) 수메르
기원전 3천년의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남쪽에는 수메르인이, 북쪽에는 아카드인이 살고 있었다. 그러나 수메르인은 수 백년 동안, 최소한 제 1우르왕조(기원전 약 2천8백년~1천6백년)기간에는 지배적인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수메르인은 고도로 세련된 문명을 가진 민족이었으며 메소포타미아 전체가 그들의 패션과 풍습을 받아들였다.,
그런데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복식문화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알아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메소포타미아의 토양은 이집트와 달라서 다습하고 비옥하였기에 지금까지 부패되지 않고 남아 있는 의복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패션에 대해서 추적할 수 있는 자료는 당시의 彫像이나 부조와 같은 자료밖에 없다. 이것들은 비록 일정한 틀에 맞춰 고도로 樣式化되어 있긴 하지만 독특한 스타일의 의상으로서 당대에 어떤 발달과정을 거쳤는가를 자세히 보여준다.

참고 자료

『세계 패션사』 J. 앤더슨 블랙․ 매쥐 가랜드; 윤길순 옮김, 자작아카데미, 1997.
『복식문화와 유행정보』 이순홍,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食品文化史』 R. 탄나힐 저 ; 孫敬熙 譯. 曉日文化社, 1991.
『서양건축사-문명의 건축, 그 역사를 찾아서』 정성현․최성원, 동방미디어, 2002.
『서양건축사』 진경돈, 서우,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