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 고대사] 고대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목차

1.서론

2.천손 의식으로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1)신화
(2)제천의식
(3)천손 의식의 변화

3.삼국시대의 불교
(1)불교의 전래와 공인
(2)불교의 수용과 영향

4.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대 사회에서 사회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사상이나 이념을 보편적으로 믿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배 이데올로기는 지배적인 사상이나 이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고대 사회에서는 효율적인 통치 지배를 위해 많은 지배 이데올로기가 이용되어 왔다. 여기서 지배 이데올로기란 그 시대를 이끌어가는 지배적인 통치 이념을 뜻한다. 따라서 고대사회에서 지배 이데올로기란 고대국가의 지배층이 피지배층을 효율적으로 지배하기 위하여 사회통합을 하고자 하는 사상적 기제이다.
고대 사회는 어떤 시대보다도 종교에 대한 관심이 컸으며, 종교가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더구나 권력자가 등장하고 정치체가 형성되면서 종교는 권력자의 정당성과 지배의 이데올로기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특히 천신에 대한 관념은 권력자의 등장과 정치체의 형성과 아울러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신화와 제천의례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초부족적형태로 사회가 변화해 가면서 무격신앙이나 조상숭배사상만으로는 새로운 고대 사회를 이끌어 갈 수가 없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불교가 전래되어 중앙집권적 체제 및 왕권을 옹호하고 정당성을 부여하는 지배이데올로기가 된다.
과거 천손 의식에서부터 불교가 왕실을 주체로 수용되어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