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 그리스의 교육과 사상가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리스의 교육과 그리스시대의 중요한 사상가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의 중요한 사상과 그들의 주장한 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가. 그리스 사회와 교육

나. 그리스의 교육사상가들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399)
3) 플라톤(Platon, B.C. 427-347)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본문내용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
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의 육성에 두고 있으며, 행복을 최고 선이라고 보았다. 최고선으로서의 행복을 실천하기 위하여 그는 중용의 덕을 지키는 이성적 삶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성적 삶은 과학과 철학을 통한 이성의 훈련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교육내용과 과정
인간의 본성을 완전하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교육과정은 인간의 성장 발전의 형태에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에게는 놀이와 육체적인 활동의 기회와 적절한 공부를 준비하기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주로 적절한 가치관과 도덕적 성향을 계발해 주어야 한다. 14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계속되는 학습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셈하기 읽기 쓰기를 배워야 하며, 14~21세까지는 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 문법 문학 시 수사학 윤리 정치학 등과 같은 지적인 과목을 배우고 21세 이후에는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과목으로 생물학 심리학 논리학 형이상학 우주론 등 과목을 다룰 것을 주장하고 있다.
-> 교육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교육방법
실재를 탐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합리적 근거를 통하여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하여 학생들이 교육 받을수 있게 한다.


-교사론
교사는 교과내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는 한 교과목이 다른 교과목과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이다. 학습의 목적은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체를 제공하는 거이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교훈적이면서도 즐겁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동시에 그들은 지식 공급자이어야 한다.
교사는 강의 토론 실험 등의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교육의 역사와 철학 2004 동문사 박의수.강승규
교육철학 1999 박영사 김정환
교육사상가 연구 2001 미래사 신득렬
플라톤과 교육 2002 문음사 박재문 외 역
교육철학개론 2001 교육과학사 이돈회
소설 소크라테스 1991 서광사 최명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2002 서광사 박전규
교육사 2003 문음사 이원호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