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학개론] 한글의 우수성과 나아갈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길..

목차

Ⅰ. 서론 : 큰 나라 한국

Ⅱ. 본론
1. 한글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2. 한글의 우수성
가. 한글의 언어학적 우수성
나. 한글에 담긴 정신
3. 한글 명칭의 유래
4. 세종대왕과 유네스코
5. 한글을 바라보는 세계의 눈

Ⅲ. 결론 : 국어사랑 나라사랑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큰 나라 한국

덩치 큰 미국쯤에서 바라다보면 우리나라는 너무나 작은 나라이다. 한번 훅 불면 날아가 버리고 말 것 같은 불안조차 인다. 세계에 불호령하는 강대국 틈바구니에 껴서 바람 앞에 촛불과 같은 역사를 반복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가 참으로 대단한 나라라는 생각도 든다. 그 작은 나라를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몇 천년동안 지켜 온 것이 그러하고, 무엇보다 제 고유의 말을 지켜 온 것이 대견스럽기만 한 것이다. 물론 한자어가 많다든가 일본어의 잔재가 많다는 것을 안타까워할 수도 있고 근래 외래어가 범람하는 현실을 걱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서 그동안 누가 한국어 말살 운동을 폈다고 해 보자. 그는 완전히 실패한 자일 것이다. ‘집, 마당, 솥, 밥, 들, 나무, 돼지, 하늘 별, 바람, 소나기, 마음, 꿈, 사랑, 웃다, 노랗다, 새콤하다, 깜찍하다, 훨훨, 싱글벙글, 오순도순’ 등 셀 수 없이 많은 기초 어휘들이 신통하게도 잘 보존되어 있다. 어순도 우리 고유의 어순이요, 거의 모든 음운 규칙이나 문법 규칙이 우리 고유의 것이다.
이처럼 몇 천년동안 지켜온 배달민족의 둘도 없는 큰 자랑거리이자, 세계 사람들이 알면 알수록 놀라고 매력에 빠져드는 것이 한글이다. 우리끼리는 처음에는 낯설어서 배척했고, 조금 알고 보니까 우습도록 쉬워서 멸시했고, 나중에는 굳은 버릇을 못 고쳐서 아녀자나 쓰는 글이라고 뒷전에 치워뒀지만, 오랜 세월이 지난 오늘 잘 글자를 통한 지시의 대량 전달과 처리에 혁명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야 비로소 그 참된 값어치를 인정하게 된 흙 묻은 보배가 한글이다. 본고는 겨레의 보배인 한글의 우수성을 바로 알고, 올바른 길로 바로 나아감을 바라며 쓴 글이다.

참고 자료

김광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