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 시퀀스와 미장센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시퀀스 한개와 미장센 분석입니다.
그외에 영화의 줄거리 전반적이 정보가
담겨있습니다.열심히 썼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씬별, 쇼트별 분석(13번째 시퀀스)
13번째 시퀀스를 선택한 이유는 조제에게 부담감을 느끼는 츠네오의 감정을 미묘하게 잘 드러냈기 때문이다. 츠네오는 1년 간을 조제와 살아오면서 행복했지만 둘이 떠난 여행에서 조제에 대한 감정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마냥 들떠있는 조제의 모습에 상반되는 우울한 표정의 츠네오가 대비되는 부분이 많다. 이 시퀀스는 앞으로 두 사람의 앞날에 먹구름이 다가온다는 예고를 해준다.

▶싱글쇼트분석 (미장센 분석)
선택한 씬은 13번째 시퀀스의 10번째 씬에 있는 쇼트이다. 이 씬은 주인공 두 명이 바다에 와서 즐겁게 장난을 치는 모습들을 담고 있다. 두 사람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떠난 여행지인 바다에서 즐거워 보이는 두 사람 뒤편에는 우울함이 보인다. 조제를 사랑하지만 그녀에게 차츰 부담을 느끼는 츠네오와 앞날을 미리 예감하는 조제... 사진을 찍는 두 사람의 모습에서 웃음 짓는 츠네오와 무덤덤한 표정의 조제가 있다.

①중요성, 영향력- 이 씬은 조제의 요청에 의해 오게 된 바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다리를 못쓰는 조제는 츠네오의 등에 업혀 이것저것 장난을 치며 즐거운 듯한 상황을 설정하지만 시끄럽게 들리는 파도 소리와 불안하게 흔들리는 카메라를 통해서 두 사람의 앞날을 얘기해 주므로 중요한 쇼트이다.
②조명-해질 무렵의 상황이기 때문에 약간 어둡다.
③쇼트와 카메라의 공간- 두 사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기법이 많이 사용됐다.
④앵글-Eye-Level Shot의 앵글기법을 사용했다. 사실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⑤색상-두 사람의 옷 색깔도 칙칙한 회색계열이고 바다의 색깔, 배경도 회색계열이다. 회색으로 표현함으로서 내재돼 있는 슬픔과 앞으로의 아픔을 암시하는 효과를 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