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상] 그리스.로코코,바로크 의복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리 깔끔하게 되어있고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 그리스 시대
1) 사회문화적 배경
2) 복식의 유형
3) 현대적 활용
4) 그리스 문명

2. 바로크 시대
1) 문화적배경과 복식의 특징
2) 복식의 일반적 특징
3) 남성의 의복
4) 여성의 의복
5) 머리 장식 및 장신구
6) 바로크 양식

3. 로코코 시대
1) 사회․문화적 배경
2) 여자의 의복
3) 남자의 의복
4) 머리 장식 및 장신구
5) 로코코 양식

본문내용

1. 그리스 시대
1) 사회문화적 배경
그리스는 B.C. 2000년경, 아리아인, 이오니아인, 아카이아인, 도리아인이 남하하여 크레타의 전성기 문명을 흡수하면서 미케네 문명을 발전시켰다. 인간미의 완벽한 전형의 재현으로 서양문화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 온 도리아, 이오니아 등의 부족이 결합하여 이룬 도시국가로 복합적인 문화를 동시에 나타났다. 전 지역에 산악이 많고 해안선은 매우 변화가 심해서 수많은 천연 항구가 개발되어 있는 지리적 조건은 그리스의 역사과정과 문화형성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는 B.C. 1100년경부터 기후가 온화한 중부 지중해 연안에 자리잡아 문명이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동방 여러 나라에 접하여 동방문화를 형성하기에 적당한 지역이었다. 그리스 문명은 이러한 도시국구(폴리스)의 민주주의 문화에 영향을 받았으며, 많은 인종으로 이루어진 자유도시 각각의 성격의 차이가 복장에도 나타났다.
또한 식문지 운동에서 생겨난 노예제도에 의해서 상공업, 수공업, 직물업, 장신구, 귀금속업이 발전되었고, 그 소유자인 자유시민에 의해 부를 축적하면서 귀족문화를 형성하였다. 인간적이며 합리적이고 이상주의적인 그리스 문화는 인간의 능력, 특히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문화로 이것은 그리스인들이 도시국가 생활에서 생겼다. 특히 종교, 학문, 문학, 예술 등 고대 그리스인들의 빛나는 문화는 그들 개개인의 천부적인 재질이 그들의 개인생활보다는 자유시민들의 자발적인 공동생활, 즉 폴리스 생활을 통해서 발현된 것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검색.
엠파스 검색.
블러그 탐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