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반상식]취업시 알아야 할 일반상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사/언론사 문제 위주의 일반상식을 집대성한 자료입니다. 공사/언론사 문제는 대학생이 알아야할 기본적인 상식들이 출제됨으로 일반 회사 면접시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용어들. 요걸로 해결하세요.
강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 반케인스주의
미국에서 1970년대부터 활발해진 반케인스적인 경제학자의 주장 또는 입장. J.M.케인스의 재정금융정책에 반대하여 M.프리드먼이 제창한 새로운 화폐수량설에 입각한 금융정책이다. 1960년대 대통령 케네디 당시의 미국경제는 케인스이론에 지배되었다. 더욱이 이론적으로는 P.A.새뮤얼슨의 신고전파적(新古典派的) 종합에 의하여 케인스학파의 전성기였다. 신고전파적 종합이란, 고전파의 자유방임주의(自由放任主義), 신고전파의 재정금융정책과 미시적(微視的) 분석, 케인스의 재정정책과 거시적(巨視的) 분석을 종합한 입장을 말한다.
이에 대하여 프리드먼은 이론적으로는 신고전파적 종합에 대립하는 화폐이론과 금융정책을 내세웠다. 그 배경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미국경제는 케인스 이론에도 불구하고 스태그플레이션과 완전고용수준이 불균형상태에 직면하게 된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케인스이론은 공동투자와 감세(減稅)의 재정정책에 의지하여 은행신용이나 이자율의 효과를 중요시한 데 반하여, 프리드먼의 시카고학파와 이에 동조하는 화폐주의자(貨幣主義者:monetarist)와 최근의 합리적 예상학파(合理的豫想學派:rational expectation school)는 미국경제의 경기부양(景氣浮揚) 방법으로서 화폐량의 변화와 그 효과를 중요시하고, 금융정책에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반케인스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화폐주의자는 현대적인 새로운 화폐수량설을 주장하였다.
32. 차익거래(arbitrage trading)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과의 차이를 이용한 무위험 수익거래 기법.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 주가지수선물의 실제가격과 현물가격에 금융비용을 가산하여 산출한 이론가격 사이의 일시적인 불일치가 발생할 때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된 쪽을 매도함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쪽을 매수함으로써 장래에 이들 두 시장 사이의 가격관계가 정상으로 돌아올 때 그 불일치의 축소폭만큼 무위험수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이다. 따라서 차익거래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목표지수를 정확히 반영하는 최소·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선정해야 하며, 차익거래에 수반되는 거래비용을 분석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