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서신약] 누가복음의 제자직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누가에 나타난 제자상과 다른 복음서의 제자상을 비교해서 기록목적의 변화와 연결해 쓴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이 되는 말
1. 기록 목적의 변화
<마가복음의 기록목적>
<마태복음의 기록목적>
<누가복음의 기록목적>
2. 제자 상의 변화
3. 베드로의 강조
Ⅲ. 꼬리가 되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복음서에서는 문학적인 구성을 속에는 다양한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그 등장인물의 기능으로 인해 문학적인 효과가 다르게 표현되곤 한다. 이 글에서는 복음서에 나타나는 다양한 등장인물 중에 예수님의 제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최초의 복음서인 마가복음과 그리고 마태복음, 누가복음 각각의 기록목적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 상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록목적과 제자상의 변화를 연관 지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몸이 되는 말
1. 기록 목적의 변화
<마가복음의 기록목적> 유태엽, 『복음서 이해』, (서울: 감리교신학대학 출판부, 2005), 124-125.

마가복음의 서론 1장 1절에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복음을 쓰고자 하였다. 그는 환난가운데 있는 기독교 공동체에게 예수가 진정으로 누구이며, 그가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말하고자 하였다.
1) 예수를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었고, 그는 전승이 잃어지거나 잊혀지기를 원하지 않았지 때문이다. 복음서가 기록되기 바로 전에 베드로는 64년에 순교 당했다.
2) 저자는 교회 안에서 생겨나는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예수에게 기초한 사상에 근거하여 답을 얻고자 하였다. 그가 예수의 이야기를 말 함으로서, 전하고자 했던 주요한 관심은 정치적인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목회적 혹은 신학적인 것이었다.
3) 이방인들에 대한 기독교의 개방성을 밝히기를 원했다.
4) 마가는 신앙적으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지지, 혹은 격려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5) 저자는 거짓 예언자의 주장에 대처하기 원했다. 그가 두려워한 이단의 종류가 무엇인가는 분명하지는 않다.

참고 자료

김득중, 『복음서 신학』, (서울: 컨콜디아사, 1985).
유태엽, 『복음서 이해』,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