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서신약] 바울의 헌금이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바울 헌금이해의 주요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소논문의 동기
2)소논문의 방향

2. 몸이 되는 말
1) 고린도후서 8.9장을 통한 바울의 헌금이해
2) 신명기 개혁법전을 통한 바울당신의 헌금이해
3) 바울의 헌금이해의 여러가지 학자들의 견해

3. 꼬리가 되는 말

본문내용

고대 주석가들은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을 교회들이 서로 돕고 살았다는 단지 아름다운 미담으로 간주하여 후대의 교회들이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제시하곤 했다. 그런데 이러한 견해는 19세기 바우르(C.Baur)와 튀빙겐 학파(the Tubingen School)의 출현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바우르는 초기 그리스도교 역사를 연구하기 위해서 복음서보다는 바울서신들을 더 중요하게 취급하였다. 그는 초기 그리스도교에서는 유대인 그리스도교와 이방인 그리스도교 사이의 갈등이 있었고, 이 갈등의 상태가 해소되면서 하나의 공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추론하였다. 그는 예수살렘을 위한 헌금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였다. 이 헌금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와 이방인 그리스도 교회 사이의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바울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로 헌금을 진행시켰다고 주장하면서, 헌금사업은 예루살렘 교회에 의해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이었다는 바울 자신의 진술인 갈 2:10의 신빙성을 의심하고, 롬 15:30자 조차 거부하였다. 이러한 바우르의 입장은 많은 학자들이 동조하고 나섰다. (Steck, Weisse, Michelsen, Baljon, van Manen). 칼 홀스턴(Carl Holsten)도 튀빙겐 학파의 주장을 바탕으로 바울이 이방인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에 있는 반대 세력을 무마하기 위해 헌금을 준비하였다고 주장한다. 튀빙겐 학파는 바울의 헌금사업을 갈등을 무마하려는 방법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헌금 사업에 대해서 최근에 중요한 연구는 게오르기(D.Georgi)와 니클(K.F.Nickle)에 의한 발표되었는데, 이는 결론은 종말론적인 시각에서 많은 부분 일치한다. 예루살렘에 전달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의 헌금은 이방인들 가운데도 개종자가 있다는 구제적인 증거와, 그것을 전해준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의 순례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이 이방인에게도 주어진, 부인할 수 없는 현실과 직면하게 되었을 것이라 한다.

참고 자료

개역개정판.
표준새번역 개정판.
Holy Bible, The King James Version.
Holy Bible, The New International Version.
The Greek New Testme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