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능성식품학] 대두의 기능성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비만체질 개선
2) 뇌졸중 예방
3) 노화방지, 치매증 예방
4) 대장암, 변비 예방
5) 피부 미용효과
6) 콩의 생리활성물질과 항암효과
7) 콩의 항암효과와 혈관신생

본문내용

※ 대두의 기능성

1) 비만체질 개선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비만체질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콩 사포닌을 추출해 만복 중추를 파괴해 비만이 된 마우스에 투여한 결과 사포닌 양에 비례해서 비만도는 낮아지고 정상적인 마우스와 비슷해진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또 콩 사포닌이 들어간 먹이를 먹은 마우스는 높아진 인슐린 분비도 억제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실험에 사용된 마우스의 장관 표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비만해진 마우스 융모의 돌기가 비대해지고 확대되어 있으나 콩 사포닌을 투여한 마우스는 융모의 돌기가 비대하지 않고 정상적인 상태였다는 것. 이러한 실험의 결과로 콩 사포닌에는 비만 체질의 특징인 혈액중의 인슐린의 분비가 많고 장관의 표면에 있는 융모의 돌기가 확대한다라고 하는 요소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뇌졸중 예방
콩단백질은 뇌의 동맥경화를 막아 뇌졸중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음이 보고 됐다.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는 쥐의 실험으로 단백질 섭취량이 적으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가 진행된다는 사실이 판명돼 콩단백질이 뇌졸중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입증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체내에서 단백질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되고 체내에서 단백질을 만들려면 몸속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이 이용되는데 지방은 혈관을 통해서 옮겨지기 때문에 당연히 혈액 속의 지방 양이 불어나고 지방은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늘리도록 작용한다. 따라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콜레스테롤을 증대시켜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3) 노화방지, 치매증 예방
콩의 레시틴은 노화를 방지할 뿐아니라 뇌를 건강하게 해 치매증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증은 뇌세포의 사멸 속도가 갑자기 빨라져 뇌가 위축을 일으키는 병으로 원인은 아직 해명되고 있지 않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로서 알츠하이머형 치매증 환자의 뇌에서는 아세틸콜린이라 불리는 물질이 극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아세틸콜린의 감소는 뇌의 노화 현상으로서 나이를 먹으면 크던 적던 정상적인 사람에게서도 보이는 변화이다. 콩의 레시틴은 뇌속의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는데도 효과적으로 체내로 소화 흡수된 레시틴은 간장에서 분해되어 콜린을 발생시킨다. 이 콜린이 대뇌로 옮겨가서 아세틸콜린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실제로 쥐를 사용한 실험에서 레시틴을 투여하면 뇌속의 아세틸콜린 양이 많아졌다는 통계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