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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심리학] 요가와 스트레스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5.06.23 | 최종수정일 2017.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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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들>
◆요가
◆명상
◆아로마 테라피
◆운동
<스트레스 많은 워킹걸에게 권하는 요가>
<스트레스 요가>
1. 요가의 어원
2. 요가의 종류
3. 요가는 왜 필요 한가?
4. 요가와 현대의학의 차이점
5. 아사나(Asana)란 무엇인가?
6. 요가는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나?
7. 요가는 혼자서도 할 수 있나?
8. 요가는 일반운동과 어떻게 다른가?
9. 요가의 호흡법
10. 요가수련시 주의사항
11. 요가의 체육적 의미
12. 요가의 효과

본문내용

스트레스(stress)는 라틴어의 'stringer'라는 '팽팽하게 죄다'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 즉, 스트레스는 삶을 팽팽하게 조이는 '긴장상태'(strain)를 의미한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조명이나 소음, 기온 등의 외부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와 경쟁의식 등에서 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운동이나 식사제한 등에서 오는 신체적 스트레스, 조직내의 갈등과 업무수행 중에 받는 직무 스트레스 등 우리의 삶은 24시간 내내 스트레스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현대인에게 있어 스트레스는 필요악(必要惡)이다. 즉,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서 새로운 자극으로써 동기부여를 줄 수도 있고, 그렇지 못했을 경우에는 면역력 감퇴, 편두통,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특히 직장생활 중에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도 많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이 없어 폭식, 음주, 흡연 등의 잘못된 방법으로 이를 해소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된다. 직장여성의 경우 "회사에 다니면서 살이 쪘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 이 역시 잘못된 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 인한 부작용이다. 잘못된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체중증가, 부종, 위장장애, 면역력 감퇴 등을 유발하게 되므로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상황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 확실하게 풀어버리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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