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사회]북한인권 NGO의 활동방향에 대한 의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인권과 국내 NGO활동을 살펴본다.

목차

1.국내 북한인권 NGO에 대한 개괄적 분류
2.북한인권 NGO 활동에 대한 대략적 평가와 2004년 활동방향

본문내용

최근 들어 세계 주요 언론에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유린 상황에 대하여 다루는 기사들이 자주 실리고 있다. 또한 국제 인권 NGO들과 국제 인권 운동가들이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한 조사작업을 통해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점차적으로 발언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저명한 국제인권 운동가 데이빗 호크씨가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와 교화소 출신 탈북자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북한의 인권유린실태를 고발한 ‘The Hidden Gulag’ 이라는 보고서를 출판한 바 있다. 올 초에는 영국의 BBC에서 북한의 정치범을 생체실험을 위해 이관한다는 내용의 이관서에 대하여 보도한 바 있다. 이러한 보도는 그 진위여부를 떠나서 폐쇄적인 북한사회의 인권유린 실태에 대한 구체적 내용들이 입증될 경우, 국제사회에서 그 파괴력이 막강할 것임을 반증하고 있다.
앞으로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인권 NGO들과 국제 인권운동가 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다. 또한 미국과 일본, 영국, EU를 비롯한 국제사회에서도 북한의 인권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보다 적극적 활동을 진행할 것이 분명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