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제국주의와 섹슈얼리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국주의와 페미니즘을 연결하여 일본의 동양남성과 미국으로 대표될 수 있는 백인남성을 비교하였습니다.
노라 옥자 켈러의 종군위안부를 통해서 해석을 썼습니다.

목차

서론
『종군위안부』
-미국인 목사 브래들리와의 결혼.
『종군위안부』와 페미니즘 관계
맺음말

본문내용

일제시대 일본군 성 노예였던 이른바 일본군 “종군위안부”문제는 한민족 식민 역사의 상징이며 흔적이다. 그리고 이것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채 살아 있는 고통의 역사이며 여성의 몸의 역사이다. 그러하기에 식민통치라는 억압의 역사를 극복하려는 시도는 식민주의 이후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지배자와 피지배자, 식민자와 피 식민자의 관계는 젠더화된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 국가는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상징되고 여성의 순결성, 즉 외부의 세력으로부터 침략 받지 않고 오염되지 않은 처녀성은 국가의 독자적 주체성, 주권을 상징하는 메타포로서 상상계에 자리잡는다. 따라서 빼앗긴 조국의 땅은 유린되고 짓 밝힌 여성의 몸으로 상징된다. 즉 식민자에 의한 피 식민 국가의 침략과 탈취는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 침입, 종속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식민 피 식민국가의 관계가 단지 은유적인 차원을 넘어서 국가권력을 동원하여 제도적으로 그리고 강압적으로 여성의 몸을 식민화한 것이 바로 일본군 종군위안부이다. 특히 유괴, 인신매매, 강제 동원, 취업 사기를 통해 조선 여성을 일본군의 성 노예로 전락시켜 여성의 몸을 착취하고 유린한 것은 국가권력을 동원한 성 폭력이며 제국주의적 식민화 정책의 일환이었다. 일본 제국주의는 강제로 끌려간 여성을 일본천왕이 내리신 하사품으로 취급하였고 피 식민 여성을 식민 지배자 남성의 정욕을 채우는 육체로 보았다. 일본 종군 위안부는 여성의 몸에 대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침략을 상징하는 반면, 이들은 또한 남성중심적 유교문화와 민족주의의 희생자였다. 여성에 대한 순결, 정조관을 강조한 조선의 유교문화는 일본군 성 노예가 된 종군위안부들이 가족과 국가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상상하도록 허락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경일. 「식민지여성교육과 지식의 식민지성-식민 권력과 근대성의 각축」『사회와 역사』 제59집(2001) .
태혜숙. 「탈식민주의 페미니즘-하위주체로서의 여성 개념을 중심으로」『한국여성학』 제13권 1호 (1997).
태혜숙. 「탈식민주의적 페미니스트 윤리를 위하여: 가야트리 스피박과 프랑스 페미니즘」『영어영문학』제43권 1호 (1997).
김현미. 「식민권력과 섹슈얼리티: 19세기 서구 여성의 여행기에 나타난 담론들을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제9집 1호(2003).
태혜숙. 「Gayatri Spivak의 페미니즘 비평 연구」『여성문제연구』 제24집(1999).
가나이케이코. 박유하 번역. 「현대문학에 나타난 제국주의와 여성수난: 일본군 병사의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표상」『한국여성문학연구』제7권(2002).
이옥순. 「또 하나의 시선-19세기 식민지 인도에 거주한 영국 여성의 인도 여성 보기」『인도연구』제7권 2호(2002).
이수미. 「종군위안부에 드러난 억압적 식민담론」『아메리카학회』제35권 2호(2003).
배종언. 「식민지 백인남성과 동양여성의 성적인 관계: 조셉 콘라드의 군도의 추방자」『신영어영문학』제30집(2005).
구은숙. 「여성의 몸, 국가 권력과 식민주의/민족주의: 노라 옥자 켈러의 종군위안부」『영어영문학 』제47권 2호(2001).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엮음.『 일본국 ‘위안부’문제의 진상』역사비평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