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 신학개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신학의 분야
2.신학이라는 말의 뜻
3.신학의 목적
4.신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
5.신학하는 방법
6.신앙과 이성과 계시
7.구원 역사
8.성경 해석학
9.계시론
10.하나님의 존재증명
11.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본문내용

1. 신학의 분야

신학이에는 여러 가지 분야가 있다. 전통적 분류방법에 의하면 4 가지가 있다.
① 성서신학 : 성서신학은 신구약 성서가 언제, 누구에 의하여 기록되었으며, 원본과 사본의 연구, 정경의 형성과 확정 등 성서에 관한 모든 것을 취급하는 학문이다.
② 조직신학 : 성서에 가르침에 근거하여, 신앙생활에 다양한 체험과 여러 가지 학문과의 관계를 잘 체계적으로 논리적으로 입증하고 평가하는 학문이다.
③ 역사신학 : 지난 2000년동안 교회가 걸어온 발주취를 더듬으면서 성서에 가르침에 교회가 충실하였는지를 고려하며, 교회 교리가 어떤 과정을 밟으면서 형성되었는지를 검토하고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계시되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④ 실천신학 : 성서의 가르침과 교회가 형성한 교리가 어떻게 신자들의 실생활에 반영되었으며, 변천하는 상황 속에서 신자들이 어떻게 성서의 가르침대로 생활할 수 있을까 연구하는 학문이다.
2. 신학이라는 말의 뜻
신학이란 두 가지 말의 합성어이다. 헬라어의 신(神)/데오스(Theos) 와 학문/로고스(Logos)라는 두 단어가 결합된 말이다. 즉 신(神)에대한 학문이 신학이다. 이 말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신이 하시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고, 신에 관한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후자의 것을 택한다. 즉 신에 관한 학문이 신학이라는 것이다. 즉 신에 관한 사람들의 이해를 인간의 언어와 논리를 통하여 체계화시키고 표현하는 학문이다. 때때로 신학에 관하여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감히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신)에 관하여 왈가왈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두가지 면에서 잘못된점이 있다. 첫째, 신학을 영위하는 주체는 사람이지 하나님이 아니란 점이다. 둘째, 신학은 신앙인들의 신앙의 응답이기 때문에 때와 장소와 환경에 따라서 항상 그 표현이 다르게 나탈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고정된 체계나 형식이 없다. 신학은 이러한 이유로서 절대화시킬 수 없다. 신학은 항상 폭 넓게 이해하여야 하고 고정관념의 틀에 가두어 놓을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토록 변치 않지만 신학은 항상 변해지고 변해왔다.
3. 신학의 목적
신학의 목적은 성서를 통해서 주시는 복음의 내용, 즉 신언(神言)의 내용을 사람들에게 알게 하여 그들이 구원에 관한 진리를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행복 되고 보람있는 삶을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 이것이 일반 학문과의 차이다. 신학은 공리공론(空理空論)이 아니다. 과거 중세기의 스콜라주의가 그러했던 때가 있었다. 살아 있는 신학이란 조직신학에서 취급하는 내용이 교회와 신자 개인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취급해야 한다. 신학이 교회에 도움이 되는 신학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