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경제학] 정치경제학의 의의와 공헌 및 한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비교정치학의 문제의식)

Ⅱ. 본 론
1. 정치경제학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이해
(정치경제학 도입의 의의)
2. 정치경제학의 기원과 발전
(정치경제학의 기원 및 발전)
1) 고대와 중세의 이론가들 (소상품 생산단계)
2) 중상주의 단계
3) 고전적 자유주의 단계
4)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단계
5) 마르크스주의 단계
6) 한계효용학파와 신고전학파 단계
7) 케인스학파 단계
8) 신 마르크스주의 단계
3. 주류와 대안 패러다임의 정치경제학 성격과 대상
1)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의 성격과 대상
2) 주류경제학파 정치경제학의 성격과 대상
4. 정치경제학의 연구 지침
(정치경제학의 연구지침 및 공헌)

Ⅲ. 결 론
(정치경제학에 대한 고찰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서 론
(비교정치학의 문제의식)
비교정치학은 보다 광범위한 정치적 활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있기 때문에 모든 정치현상들을 연구하려는 움직임과 다른 학문분야의 이론과 방법에 의존해야 할 필요성으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따라서 칠코트는 이 책에서 비교정치학이 정치학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정치학연구가 사회·경제적 문제와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주류 비교정치학의 문헌들은 이러한 인식을 종종 무시하고 또한 19세기 실증주의에서 연유하여 현재 서구 사회과학을 지배하고 있는 서구 중심적이고 정태적인 패러다임을 강화하고 영속화시키고 있다. 체계이론, 발전과 저발전 이론, 문화이론, 계급이론 등은 이러한 연구 경향에 대한 요약으로 모순점과 취약점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칠코트를 비롯한 비교정치학에서 대안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시도는 마르크스와 정치경제학의 문제들에 관심을 두었고,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비판은 대항 패러다임으로 발전되게 되었다.
이번 한 학기동안 정치학의 여러 이론을 주류 패러다임과 대안 대러다임으로 구분하여 한 이론에 대한 주류와 대안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비판하여 적실성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쌓은 나의 생각들을 바탕하여 이 글에서는 로널드 칠코트의 이론을 인용을 통하여 이제 학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여러 이론들을 경향에 대하여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이번학기 내용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 자료

비교정치학, 로널드 칠코트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