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김우중 세계경영에 관한 소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서론
2. 세계경영의 배경에 관한 무수한 논란들
3. 세계경영의 성과
4. 대우의 발목을 잡은 요인들
5. 결론

본문내용

93년 초 국내에서는 이러한 광고가 나왔다. “누가 세계를 경영하는가! 지난날 만주대륙을 호령했던 한민족의 기상을 오늘 세계경영으로 이어 간다. 우리의 땀과 기술로 지구촌을 우리의 산업기지로, 세계를 우리의 시장으로, 대우는 주요 전략 사업의 현지화를 통한 세계경영으로 한민족 경제의 활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영, 대우가 있습니다.” 당시 다른 기업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의 경영을 통해 동유럽과 동남아시아에는 대우의 브랜드 이미지가 급상승 했었다.

또한 대우와 김우중 회장에 대한 평가 역시 엇갈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한구 한나라당 의원은 “많은 기업들이 지금 대우의 방식을 따라한다.”라고 말하며 “세계경영은 실패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장승규, ≪Economy21≫-<김우중식 세계경영 빛과 그림자>(한겨레 이앤씨, 2003년 6월 3호), 33쪽.
반면에 김기원 방송대 교수는 “대우의 세계경영은 결국 부실의 세계화, 정경유착의 세계화에 불과했다.”며 “세계경영이 옳은 방향이기는 하지만, 김우중 식으로 하면 안 된다는 값비싼 교훈을 남겼다”고 평가했다.상게기사, 같은면.


엇갈리는 평가 속에 김 회장이 입국을 했다. 거대한 자금 횡령혐의를 피할 수 없는 죄인이기는 하지만 그의 경영방식마저 부정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사회 모든 방면에서 세계화를 외쳐대는 현재의 모습을 돌이켜 볼 때 그의 경영방식이 현재의 세계화와 다른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본인은 세계경영에 관하여 본인의 생각을 써보고자 한다. 김우중의 세계경영은 재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것이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살펴봄으로 다른 진리를 얻어야 한다는 당연한 논리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