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명공학]배아줄기세포 연구의 찬성및 반대론과 협력과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우석박사의 배아줄기세포 연구와 필요성과 윤리적문제를 분석하고 반대론자의 주장과 그근거및 배경을 설명하였으며 인류를 위한 타협과 협력의 길을 모색하였습니다.

목차

Ⅰ. 황우석박사의 배아줄기세포 연구
1. 배아줄기세포로 난치병 치료가능성 제시
2. 이성간, 다양한 연령에서 배아복제 성공
3. 국내 배아복제는 세계적 수준
4. 전망과 과제

Ⅱ. 배아 줄기세포연구의 종교적, 윤리적 반대론
1. 줄기세포 연구의 배경
2.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3.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
4.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문제점 (10가지)
5. 배아줄기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
6.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전략
7. 맞춤의학, 맞춤미용까지 가능

Ⅲ. 분화과정의 명확한 규명을 통한 찬. 반의 타협과 협력의 과제

본문내용

Ⅰ. 황우석박사의 배아줄기세포 연구

1. 배아줄기세포로 난치병 치료 가능성 제시

무엇보다도 이번 연구성과의 가장 큰 의미는 난치병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를 확립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과학자들은 파킨슨씨병, 뇌졸중, 치매, 뇌척수손상, 관절염, 당뇨병 등에 배아줄기세포를 적용할 경우 체내의 손상된 세포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지만 지금까지는 난치병 환자의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하는데 성공하지 못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수준에 그쳐왔었다.
황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선천성면역결핍증환자(CGH.남.2)와 소아당뇨병환자(JD.여.6), 척수질환자(SCI.여.33) 등을 3명의 난치병환자를 연구에 참여시켰다.
연구대상이 된 척수손상과 선천성면역결핍증, 당뇨병 등은 현행 생명윤리법에서 배아연구를 허용하고 있는 18개 질환에 포함돼 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2살짜리 선천성면역결핍증 환자는 남자이기 때문에 배아복제를 위해 건강한 여성의 난자가 대신 제공됐으며 6세 소아당뇨병 환자도 여성이긴 하지만 나이가 어려 역시 다른 사람의 난자가 사용됐다.
나머지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 8명도 생물학적 연관성이 없는 여성으로부터 제공받은 난자가 사용됐다.
반면 척수질환을 앓고 있는 33세 여성은 100% 환자 자신의 체세포와 난자를 이용해 배아줄기세포를 만들었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동일인의 난자와 체세포를 이용한 완전복제는 미토콘드리아 DNA까지 완벽하게 일치함으로써 질병치료를 위해 배양한 세포를 환자 자신에게 이식할 경우 면역 거부반응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과학자들은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