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 문화] 축구 엠블럼과 디자인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축구 클럽 엠블럼 기호학

본문내용

◎목적
우리는 장황한 글이나 설명보다는 도식화되고 이미지화되어 있는 그림이나 도안으로 하여금 기업이나 단체들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각인한다. 엠블렘은 그러한 목적에서 그 효율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함축적인 내용을 내포하고 있지만 처음 보는 사람일지라도 누구나 상징하는 바를 알 수 있다. 기업들의 이윤 추구의 목적이 아닌 자신들의 프라이드와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축구구단들의 엠블렘의 종류들을 알아보고 작지만 강한 메시지를 해석해 보자.
축구 엠블렘에 방패모양이 많은데 중세 유럽의 역사와 연관이 있다. 축구에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럽은 중세에 한 국가 내에서도 귀족들의 영지와 영지로 구분되어 거의 자치 비슷한 삶을 살아 왔다. 영지에서 영지로 이동하려면 거의 다른 나라 이동하는 것과 비슷했다. 또한 영지간의 전쟁도 많이 일어나다보니 영지와 영지간은 거의 다른 나라와 비슷할 정도로 사이가 떨어져 있었다. 영지간 사이도 안 좋았다. (지금 경상도 전라도는 비교도 못할 만큼) 이 각 영지들은 각각 귀족들이 대대로 다스려 왔다. 이 귀족들은 자신의 가문의 문장을 방패에 새겨서 들고 전쟁을 나갔다. 귀족의 휘하 기사들도 마찬가지이다. 피아식별용 마크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이런 전통이 이어져서 각 지역을 대표하는 팀들이 생겨나게 되고, 이런 클럽 엠블렘들이 전통을 따라 방패모양의 엠블렘을 만들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