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분자재료]pp,pbt수지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대학 리포트입니다.

목차

PP(poly propylene)수지
1.제법
2.성질
3.용도
PBT(Poly butylene terephthalate)수지
1.제법
2.성질
3.용도

본문내용

PP는 그 제조 기술이나 성능에서 보아도 PE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고분자량, 결정성, 고융점의 PP(isotastic PP)의 발명은 1954년 Italy의 Natta에 의해 이루어 졌다. 그 전년에 독일의 Ziegler가 R3 Al-Ticl4의 복합촉매로 저압에서 고밀도의 PE를 중합가능한 것을 발표했는데 Natta는 이 Ziegler촉매를 modify한 R3 Al-Tic3촉매를 이용하여 PP의 중합에 성공했다.

PP의 공업화는 1957년 Italy의 Montecartin사에 의해 개시되어 세계의 유력 화학 Maker가 다투어 기술도입을 행했다. 또한 Ziegler Natta촉매에 제3성분을 가한 독자의 촉매계에서의 공업화는 미국에서 이루어졌다.

1. 제 법

원료인 propylene은 ethylene과 같이 석유naphtha의 분해에 의해 얻어진다. 이 propylene을 저압법 PE의 경우와 유사한 방법으로 용제중에서 Ziegler-Natta촉매와 접촉시켜 상온~800°C, 3~10kg/cm²에서 중합을 행하면 입체 규칙성 PP(이소태틱PP)가 얻어진다.

polymer중에는 입체 규칙성을 갖지 않는 연화점이 낮은 어태틱PP도 소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비등 pentane을 이용하여 추출 분리하여 입체 규칙성 polymer 함량을 90~95%정도로 한 것이 성형재료로 시판되고 있다. 중합법에는 상기의 Ziegler-Natta촉매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각종의 방법이 실시되고 있는데 어느것도 입체 규칙성 polymer를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또한 ethylene 그 밖의 olefine류나 vinyl monomer를 공중합 시키기도 하고 기타 polymer를 blend한 재료도 시판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