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맞춤법] 띄어쓰기 사용의 실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띄어쓰기의 사용 실태
1.서론

2.우리말의 띄어쓰기
1)띄어쓰기의 원리
2)<한글맞춤법>제5장 '띄어쓰기'

3.현행 띄어쓰기 규정에 따른 문제점
1)조사와 의존명사의 띄어쓰기
2)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의 띄어쓰기
3)수의 띄어쓰기
4)보조용언의 띄어쓰기
5)고유명사 및 전문용어의 띄어쓰기

4.띄어쓰기 오류의 실태
1)보도 언어에서의 오류 사례
(중략)
2)보도 언어에서의 올바른 띄어쓰기

5.띄어쓰기의 효용문제

6.결론

본문내용

1.서론
다른 맞춤법 규정과는 다르게 띄어쓰기 규정은 애매한 부분이 많다. 또한 예외와 허용의 범위가 정확치 않아 암기 하지 않으면 정확한 띄어쓰기가 힘든 부분도 있다. 이러한 점이 우리가 정확한 띄어쓰기를 하기 전에 많이 혼돈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정확한 국어의 필기와 효율적인 띄어쓰기를 위해서는 띄어쓰기 규정을 잘 살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먼저 띄어쓰기의 규정에 맞는 구체적인 실례의 분석 후에 오류의 실례를 알아봄으로써 띄어쓰기 오류의 원인도 함께 찾아보겠다.

2.우리말의 띄어쓰기
우리말 적기의 띄어쓰기 단위는 구나 절이 아니며 엄격히 말하면 낱말도 아니다. 이를테면, 문장성분의 단위인 ‘어절’이라고 할 수 있다.
어절은 “나무는/ 그/ 자리에/ 우뚝/ 서서/ 잎을/ 피운다.”에서 ‘/ ’표로 나누어 보임과 같이 실지의 말씨에서 또박또박 떼어서 발음할 수 있는 말의 도막이다.
이 어절은 우리들이 말을 할 경우 숨결에 맞는 단위이므로 조금만 주의하면 대부분의 글 적기에서 띄어쓰기의 규정을 몰라도 저절로 띄어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유의 한다면 띄어쓰기에 자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국어정서법연구>민현식 태학사 1999
<맞춤법사슬을 풀어주는 27개의 열쇠>성기지 방이정출판사 1997
<한글맞춤법해설>국어연구소[편]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