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권] 긴급진단-병영문화의 진단과 대책(군 장병인권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일병의 총기난사사건으로 군기강문제와 군인권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읍니다. 이들의 조화로운 모색을 통하여 병영문화의 발전적 정착을 모색한자료로 우수자료로 평가받은자료입니다. 좋은 활용되새요.

목차

Ⅰ. 군 문화로서의 병영문화
Ⅱ. 병영문화의 진단(우리나라를 중심으로)
Ⅲ. 병영문화의 병폐와 문제의 핵심
Ⅳ. 건강한 병영문화 확립방안
Ⅴ. 희망의 병영문화를 기대하며

본문내용

적을 향해 겨누어야할 총부리가 최전방 GP(Guard Post)에서 벌어진 어처구니없는 사건은 바로 많은 것을 시사하는 면이 있다. 이의 문제의 초점은 선임 병의 가혹한 행위로 인한 계획적인 범행이라고 군 수사당국은 밝히고 있지만 석연치 않은 점이 많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사건 전에도 훈련소에서 훈련병을 대상으로 인분을 먹이는 사건이 발생하여 국민적인 반향을 불러온 적이 있다. 그리고 각종의 탈영 사건과 부대적응의 곤란으로 자살사건은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는 군의 현실을 볼 때 또 이러한 사건과 사고들을 분석한 이면에는 바로 병영내의 문화적인 요소의 갈등이 항상 존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어쩌면 군 내부에서의 아날로그 문화와 디지털 문화의 갈등과 사회적 변화에 어울리지 않는 적응하지 못한 군의 병영문화 사이에서 발생되는 문화적 차이 즉 군내부의 문화지체 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군이란 조직의 특성상 지휘명령에 의한 절대복종은 가장 기본적인 필수 핵심사항이다. 그러나 디지털 세대로 특징되는 오늘날의 장병은 이러한 타율적이고 강압적인 군 조직 문화를 수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결국 자율성이나 개성이 강한 신세대의 장병과 변화되지 않는 군 조직문화에서 오는 갈등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군 스스로도 내부적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현재상태의 진단과 처방으로는 제2 제3의 총기난사사건을 예방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오늘의 신세대 장병의 의식은 국가공동체에 대한 충성과 무조건적인 강요보다는 풍요 속에서의 인권을 더욱 갈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군의 전통적인 문화와 새로운 세대의 인권중시 문화 사이에서 발생되고 있는 차이는 언제 어디서든 군의 기본임무와는 별도의 참사로 발생될 개연성을 남겨 놓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더 이상 군의 가장 고유한 임무 이외의 사유로 총기가 난사되어 무고하고 고귀한 장병들의 희생을 방지하기 위해 건강한 병영문화 정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군인권회복방안 및 군기강확립에 관한 자료 활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