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학] 세계 각국의 전자정부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A+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1. 전자정부의 정의
2. 전자정부의 현황

II. 본론 : 각국의 전자정부
1. 일본의 전자정부
2. 뉴질랜드의 전자정부
3. 미국의 전자정부
4. 호주의 전자정부
5. 영국의 전자정부

III. 마치며

본문내용

각 국가들은 언제나 최상의 경제 상황과 국민복지 향상이라는 상반된 과제를 수행하기위해 각종 정책들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정부정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작은 정부론’과 ‘큰 정부론’ 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상반되는 장단점 탓에 번갈아 시행되거나 혼합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부 정책들은 문제점이 크게 지적되었고 계속 바뀌어왔다.
요즘은 선진국을 선두로 한 많은 나라들에서 경제활동의 자유를 대폭 보장해주는 ‘작은 정부’로의 변화가 전체적인 분위기로 자리 잡고 있다. 규제를 최소화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시장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성공적으로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예전에 경험하였던 ‘시장실패’ 의 폐단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즉 개인의 자유는 극대화 시키면서 정부가 쉽게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야하며 특히 개개인의 삶 가까이에서 언제나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민서비스가 마비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의 형태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이 문제점의 해결매개체로 멀티미디어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90년대 중. 후반부터 급격한 발달을 하여온 컴퓨터가 크게 떠오르면서 컴퓨터안의 정부 시스템인 “ 전자정부 ” 가 많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일반인들에게는 전자정부의 개념과 틀이 완전히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국가정보기반(NII)확충의 일환으로 전자정부를 이해하고 있음이 아닐까 싶다. 요즘 많은 행정서비스들이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것은 모든 국민들이 몸소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는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행정이 기업화되고 대민서비스를 지방자치단체의 질을 상승시키는 요인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인터넷 서비스, 무인 행정서비스 센터 등 사회의 급격한 요구변화에 발맞춰 나가기 위한 행정 정보화가 추진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