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조직이론] 웰빙우유산업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한학기 동안 4명의 조원이 함께 만든 팀플 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 웰빙(well-being)우유의 개념

II. SCP모형에 적용
1. 구조(structure)
2. 행동(conduct)
3. 성과(performance)

III. 문제점 및 개선방향

IV. 결론

본문내용

흔히 웰빙우유하면 검은콩 우유 내지는 녹차우유 등이 떠오르지만 웰빙우유의 시초는 DHA우유이다. 남양이 그 선두주자로써 ‘천연DHA 아인슈타인’을 1994년 첫 출시하였다. 남양은 인공적인 DHA가 아닌 첨단생명공학을 이용해 젖소에서 직접 짜낸 우유 자체에 천연 DHA가 들어있는 고품질 우유라는 슬로건으로 시장장악에 나섰다. 그 후에 두드러지게 출시된 웰빙우유로는 칼슘우유로써 매일유업이 ‘뼈로가는 칼슘우유’를 선발로 출시하였고 성공을 거두자 그 후 서울우유, 매일, 롯데, 파스퇴르, 해태 등이 이에 대한 미투(Me too)제품을 잇따라 출시하였다. 그 다음으로 두드러진 웰빙우유가 바로 검은콩 우유다.검은콩우유를 처음으로 선보인 기업은 롯데였다. 롯데는 지난해 3월 우유 50%에 검은콩, 오곡분말, 검은깨 등을 첨가한 ‘검은콩이 들어있는 우유’를 출시해 3개월만에 하루 평균 30만개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검은콩의 이 같은 열풍에 연세우유, 서울우유, 해태유업, 남양유업 등이 차례로 검은콩우유를 출시하였다. 검은콩우유로 우유시장에 웰빙바람이 일면서 빙그레는 올해 현미를 이용한 ‘내몸사랑 발아현미우유’를 출시하여, 첫 출시 이후 3개월간 40역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자 서울우유, 남양유업이 발아현미우유를 각각 내놓았고 뒤를 이어 매일유업이 현미녹차 우유를 선보였다. 웰빙열풍이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최근에는 호두우유, 녹차우유, 크로렐라 우유 등의 새로운 상품이 매장 진열대를 장식하고 있다.
- 법률적 진입장벽
웰빙우유산업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진입장벽은 특허에 의한 진입장벽이다.
이는 모든 유제품산업에서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 예를 들어 남양 유업은 ‘GT(Good Taste Technology)공법’이라는 특허명으로 현재 특허청에 등록이 되어있는 상태이며 이를 맛있는 우유GT에 적용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농림부, 한국유가공협회 - 낙농관계자료
한국유가공협회 - 우유소비실태분석 및 향후 전망탐색을 위한 소비자조사보고서
통계청(http://www.nso.go.kr/)
한국유가공협회(http://www.koreadia.or.kr/ )
식품음료신문(http://www.thinkfood.co.kr/)
농림부(http://www.maf.go.kr/)
낙농진흥회(http://www.dairy.or.kr/)
I love milk(http://www.ilovemilk.or.kr/)
남양유업(http://www.namyangi.com/)
매일유업(http://www2.maeil.com/)
빙그레(http://www.bing.co.kr/)
롯데햄우유(http://www.lottehammilk.co.kr/)
서울우유협동조합(http://www.seoulmilk.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