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 사회적 혹은 국제적 이슈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국제적 혹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것들에 대한 간단한 소견과 소개글입니다.

목차

1.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현실과 미래
2. 한국의 저출산율과 세계적 저출산율 현상에 대한 분석
3. 세계의 국회의원
4. 동성연애
5. 달러의 영향
6. 기타

본문내용

Ⅰ.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현실과 미래
역사 이래 대부분 기간 동안 인류의 가장 큰 관심사는 자기와 가족이 먹고살 양식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는 새로운 땅을 개척하고 숲을 불태우고 야생 동물을 길들였습니다. 그 후 먹고살 만한 식량이 충분해지자 음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그러한 관심이 더욱 증폭되어 웰빙 식단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식품들은 그 안정성면에서 과거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규모 기계식 경작, 수출하기 위한 처리과정, 생산성 증대를 위한 유전자 공법, 다양한 식품 가공법 등으로 인해 양적인 면에서는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요로워졌지만 식품의 질은 생산자-소비자간의 정보의 비대등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인 우리들은 그 질의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식품과 관련된 국제적인 이슈가 생겨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식품에 대한 불신과 공포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맥도날드 한달만 먹으면 어떻게 되나를 몸소 실험한 ‘SUPER SIZE ME',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시행예정, 각 방송사의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시사 다큐 프로그램들의 대거 방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하여 막연히 유기농 식품의 수요가 이렇게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논리나 상식적으로 볼 때 유기농 식품이 몸에 좋으려니 생각할 뿐입니다. 지난 몇 년 사이 유기농 식물과 집약농 방식으로 자란 작물의 영양가에 관해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기농 식품의 생산과정에 대한 신뢰성조차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