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perating system]공룡책 운영체제 연습문제 9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9.1 Name two differences between logical and physical addresses.
CPU에 의해 생성되는 주소는 논리적 주소라 하며, 반면에 기억 장치가 취급하게 되는 주소(즉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에 주어지는 주소)는 일반적으로 물리적 주소라고 한다.
세부적으로 Logical Address 는 가상적인 공간에 만들어지며,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0 주소를 할당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론적으로 크기 제한이 없다.
Physical Address 는 실제 물리 주소를 가리키며, 하나의 0번 주소에서 시작하여 배열처럼 연속된 주소 공간을 가진다. 크기의 물리적인 한계가 반드시 존재한다.

9. 2 Explain the difference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fragmentation.
기억 장치 단편화(fragmemtation)는 여러 분할의 작업들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작업 크기가 분할에 정확히 맞지 않거나, 또는 분할이 너무 적어서 대기중인 어떤 작업도 이 분할에 적재될 수 없을 경우에 발생하며, 이렇게 사용될 수 없는 여분의 기억 공간을 기억 장치 단편화라고 말한다.
메모리 공간을 낭비하는 현상인 단편화는 내부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고 외부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내부 단편화 ( Internal Fragmentation )란 기억장치를 먼저 아주 작은 공간들로 분할하고 프로세스가 요청하면 할당을 항상 이 분할된 크기의 정수 배로만 해줄 때 , 할당된 공간은 요구된 공간보다 약간 더 클 수 있다. 이들 사이의 남는 부분을 내부 단편화 라고 한다. 즉 메모리 관리를 페이지 단위로 관리하기 시작했을 시 발생하는 문제로 물리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를 갖는 프레임으로 나누어 놓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요청 메모리를 페이지 단위로 쪼개어 물리 메모리에 매핑시키는 과정에서 마지막으로 페이지에 할당된 데이터는 페이지 크기보다 작아지게 되며 이를 internal fragmentation 이라 하고 이는 나중에 재사용되지 못한다.
외부단편화(External Fragmentation) 란 대기중인 작업에게는 분할이 너무 적어 분할 전체가 빈 공간으로 있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 즉 페이지 관리 기법을 사용치 않고 프로세스의 요청 메모리를 그대로 동적으로 할당 하거나, 가상 주소를 사용하여 물리 메모리에 할당할 때 발생하게 되는 문제이다. 프로세스에 따라 동적으로 물리 메모리에 할당하게 되면 각각의 할당된 프로세스들 사이에 공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공간보다 큰 프로세스에겐 할당하지 못하는 External Fragmentation 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