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현대문학] 욱달부와 타락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 위다푸와 그의 소설

◎ 창조사
1. 창조사: 예술을 위한 예술
2. 창조사의 한계

◎ 낭만주의
1. 서구의 낭만주의
2. 중국에서의 낭만주의 : 창조사와 낭만주의

◎ 타락속에 등장하는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1. 워즈워드
2. 에머슨의 자연론
3. 소로우의 소요욕
4. 짜라투스트
5. 조지기싱
6. 하이네

◎ 타락
1. 타락의 줄거리
2.타락의 내용분석
3. 타락의 역동적 상황구조

◎ 타락 감상문

본문내용

소설에서의 나는 굉장히 소심한 성격의 남자이다. 그 소심한 성격의 바탕에는 우울증이라는 증세가 있고 그 우울증라는 증세의 바탕에는 식민지를 당하는 자가 그 식민지국에서 받은 무시과 천대라는 무시무시한 배경이 있다. 또한 애정에 대한 결핍까지도 느껴지는 듯 했다. 그러한 주인공이 일본이라는 타국에있으니 그러한 마음 고생이 오죽 심각했겠는가! 현실을 이겨낼만큼 학문에 대한 열정도 없을뿐더러 자신을 옆에서 지지해줄 가족이나 친구도 없고 같은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괴리감을 느끼는 주인공의 결말이 자살인 것은 어쩌면 그리 놀라운 결말이 아닐 수가 없을 것이다.
매우 소심한 성격에 우울증까지 가지고 있는 주인공에게 있어서의 성에 대한 문제가 드러난다. 문제라고 정해버리기 보다는 주인공 입장에서는 문제가 되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 이에 대하여 심한 자책감과 부끄러움을 느끼면서도 이러한 성에 점점 더 빠져들어간다. 우연한 기회에 주인집 딸의 목욕 장면을 훔쳐보게 된다든지 혹은 다른 연인의 정사장면을 엿듣는다든지 하는 등의 주위 환경까지도 주인공에게 성에 대한 심각한 충격을 안겨준다. 이러한 주인공의 모습을 보는 나의 입장은 주인공과 동시대를 살고 있지 않아서인지 나에게는 답답하기 그지 없는 모습이다. 왜 주인공이 그리도 자책감에 빠져 있는지...그 자책감이 과연 진실적인 것이기는 한지...이러한 주인공의 곁에서 주인공 스스로도 느끼듯이 누구 하나 말을 해줄 수 있는 사람만 있었더라면 주인공이 그리도 힘들어하거나 자책하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한 한편으로 생각을 해보면 주인공 역시도 자신의 문제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는 줄곧 밖으로 내뱉는 말들을 보면은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 귀속시키지 않고 주위 환경으로 돌리고 있다. 그러한 주인공의 모습을 보면서 작가가 소설속에서 조차도 외롭고 슬픈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듯 보였다. 물론 주인공은 몇마디 말로나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차마 할 수 없었던 속내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모든 원인을 외부환경에 귀속시키면서 자신의 내면을 감추는 듯 보인다. 그러한 행동들은 주인공의 소심한 성격의 탓도 있겠지만 자신의 문제점들을 너무나도 잘 알기 때문에 그것을 감추고 싶어하는 행동들인 듯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