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고전문학] 고전문학교육의 기본구조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고전문학 왜 가르쳐야 하나
고전문학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문학사교육 심포지엄
고전문학교육의 연구성과

본문내용

1. 고전문학의 개념
고전문학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고전의 의미를 분명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일찍이 조윤제, 홍웅선 등 여러 분의 논의가 있었지만 여기서는 김동욱 「국문학개설」의 언급을 인용하여 고전문학의 개념을 살펴본다면, 「典은 예전에는 서적을 존중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가 차츰 일반에 규범이 되는 문헌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현재에는 古典이란 경우 古代의 작품을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 할 수 있다.
이 밖에 T.S.Eliot의 문학론을 살펴본다면, 조윤제, 홍웅선, 김동욱 씨가 언급한 傳統性 내지는 규범이나 T.S.Eliot가 말하는 원숙성은 궁극적인 의미에서 일치되는 관점이 아닌가 한다. 곧, T.S.Eliot이 말한 「古典의 의미를 최대한 암시하는 한 마디 말을 찾는다면 그것은 ‘원숙’이란 말이다. 古典은 문명이 원숙하고 언어와 문학이 원숙할 때에만 나탄ㄹ 수 있는 것이고 원숙한 정신의 소산일 것이다.」의 전통성 내지는 규범이 추상화된 개념이라면 원숙성은 그러한 개념을 구체화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고전이란 원숙한 정신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규범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