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화 분석]쇼생크탈출 영화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쇼생크 탈출이라는 영화를 기술적인 면을 중심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 영화 분석
오프닝 씬
편집
미장센
카메라 앵글
쇼트
엔딩 씬
Ⅲ.나오며

본문내용

*오프닝 씬
이 영화의 첫 장면은 앤디가 회상하는 장면으로, 아름다운 노래 소리가 흐르고 카메라는 평화로워 보이는 집을 롱 쇼트(long shot)로 잡고 느리게 움직여 마치 로맨틱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지만 이 예상을 깨고 카메라는 트랙 아웃(track out)과 팬(pan)의 이동으로 차 안에서 권총을 꺼내 술을 마시는 주인공 앤디(팀 로빈슨)의 클로즈바스트 쇼트(bust shot)를 잡는다
*편집
앤디가 소장의 장부를 봐주고 금고에 그 장부를 넣을 때에도 똑같은 편집이 3번 나온다. 쇼트#1에서 앤디가 소장의 방으로 건너가기 전의 모습을 보여주고 쇼트#2에서 소장이 “심판의 날은 더 빨리 오리라”라는 액자 뒤의 비밀 금고를 여는 뒷모습을 보여준다. 쇼트#3에서 소장이 금고문을 열고 닫는 동작을 카메라의 위치가 금고 안으로 이동하여 잡는데 소장이 금고 문을 잠글 때, 방문이 잠기는 동작의 연속성으로 금고 문에서 바로 방문으로 장면을 전환한다.
*카메라 앵글
앤디가 수감차를 타고 쇼생크 감옥에 들어올 때 카메라의 앵글은 버즈 아이뷰(bird's-eye-view)로써 거대한 스케일로 감옥의 전체 모습을 단번에 확실하게 보여준다. 감옥은 역설적이게도 우아하고 장중한 고딕 석조 건물인데, 감옥 안에 있는 마치 개미처럼 작아 보이는 많은 죄수들이 한 눈에 다 들어와 절대로 빠져나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쇼트
영화의 대부분의 일들이 감옥에서 일어나는데 주로 쇼트는 감옥의 폐쇄성을 강조하기 위해 클로즈업이나 미디엄 쇼트이지만 죄수들이 운동장이나 밖에서 일을 할 때는 풀 쇼트(full shot)로 전신 모습을 다 보여준다.
*엔딩 씬
앤디가 멕시코로 가면서 자동차를 타고 가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드넓은 바다를 보여줌으로써 자유와 재생 그리고 해방감을 표현하고 레드 또한 텍사스행 버스를 타고 앤디가 있는 곳으로 가는 장면을 보여주다가 편집하여 푸른 바다 전체를 비춤으로써 자유와 해방을 느끼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