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2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좋습니다.

목차

◇성별·건강·나이 관계없이 배아줄기세포 성공
◇ 난치병 환자 배아줄기세포 배양 성공
◇ 이성간, 다양한 연령층 배아복제 성공
◇ 향후 전망 및 문제점

본문내용

◇성별·건강·나이 관계없이 배아줄기세포 성공
황우석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사람의 체세포를 이용해 배아줄기세포를 만드는 일이 난치병 환자와 남성에서, 또 다양한 연령층에서 모두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는 데 의의가 있다.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여성의 체세포를 이용해 사람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하는 데 성공한 지 1년3개월 만에 이번 성과를 냄으로써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병 치료기술 개발에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

◇ 난치병 환자 배아줄기세포 배양 성공 = 이번 연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체세포를 제공한 11명 가운데 난치병 환자 3명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곧 난치병 환자의 배아줄기세포가 처음 만들어졌고, 이 배아줄기세포는 환자 자신의 것이기 때문에 난치병 치료에 쓸 경우 다른 배아줄기세포보다 면역거부반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유리할 수 있을 것으로 과학자들은 보고 있다.
황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 선천성면역결핍증 환자(2남)와 소아당뇨병 환자(6여), 척수질환자(33여) 등 3명의 난치병 환자를 참여시켰다.
척수질환의 경우 환자 자신의 체세포와 난자를 이용해 배아줄기세포를 만들었다. 동일인의 난자와 체세포를 이용해 '완전복제'를 한 셈이다. 완전복제는 난자에 의해 결정되는 미토콘드리아 유전자까지 완벽하게 일치하게 함으로써 질병치료를 위해 배양한 배아줄기세포를 환자 자신에게 이식할 경우 면역거부반응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황우석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