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 과학의 가치중립성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의 가치에 대한 여러 견해들과 이들의 철학적 고찰로 접근했습니다.

목차

가치위기의 현대사회
가치중립성에 대한 찬반,절충론 고찰
전통적 과학관의 입장
가치중립성에 대한 사회구성주의 관점의 고찰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적 고찰
결어

본문내용

과학과 기술에 내재된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합리성이란, 주어진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 수단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수단의 당위성이나 합법성은 전혀 고려되지 않는 점이 문제점이 된다. 즉,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시 될 때 행위의 주체들은 목적의 달성을 위해 위법도 마다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이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를 가져온다. 이에 원초적 의사결정 단계부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과학의 자율성의 단점을 보완할 수 가있다.

과학의 양면성 : 긍정적 측면 & 부정적 측면의 공존

1. 전통적 과학관
과학적 지식은 종교나 인문사회과학과 달리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것이다.

2. 흔들리는 전통적 과학관
모든 지식을 경험이라는 기반 위에 세우려던 전통적 과학철학도 혁명적으로 변화한 과학 이론과 인식론적 다원성 등으로 무장한 새 세대 철학자들의 끊임없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여기에 과학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가세했고, 급기야 각 분야를 해체해서 탐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 과학관이 등장하여 전통적 과학관의 학문적 질서에 대한 희망을 완전히 파괴해 버렸다. 이 모든 거역을 이끈 핵심 주동자가 바로 토마스 쿤, 데이비드 블루어, 필립 앤더슨, 피터 갤리슨 등이었는데, 이 들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전통적 과학관을 거역하는 동맹자의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하버마스의 합리적 의사소통
생산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
과학이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