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국 투기 자본] 골드만삭스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골드만 삭스

Ⅱ. 실제사례(진로)
①골드만 삭스가 진로의 적대적 인수에 매력을 느끼게 된 된 5가지 이유
②골드만 삭스의 진로투자 경위

Ⅲ. 규제방안
①법적 규제
②정치적 규제

Ⅳ. 결론

본문내용

1. 한보, 삼미그룹의 파산에 잇따른 1997년 하반기의 IMF 위기의 여파로, 진로의 채권자들은 진로에 대한 대출을 중단했고, 진로는 갑작스런 단기유동성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진로는 1997년 9월 화의를 신청했고 1998년 3월 화의 승인을 받게 된다.
2. GS는 1997년 11월 진로 채무구조개선 및 화의상태를 벗어나기 위하여 재정적 자문 제공과 아울러 진로의 특정 자산을 매입할 의사를 설명하며 진로 경영진에게 접근했다. 세계 선두의 투자금융회사로서의 명성 때문에(예를 들어 당시 미국 재무장관은 GS의 전 사장인 Robert Rubin이었다), 진로는 GS를 신뢰했고 GS가 진로에 적대적으로 돌변하리라 상상도 하지 못하였다.
3. GS와 진로는 1997년 11월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하였다. 비밀유지협약 하에서는, GS는 진로의 동의 없이는 진로가 제공한 비밀정보를 어떠한 목적을 위해서라도 공개 또는 사용하지 않을 의무가 있었다. 비밀유지협약은 아울러 GS의 임직원들에게 비밀유지의무를 통지하고, GS는 어떠한 임직원의 비밀유지의무 위반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도록 규정하였다. 당시 GS가 홍콩에 아시아의 부실채권 매입을 전문으로 하는 직원 그룹을 가지고 있으며 이 그룹이 진로 채무 평가에 실제로 개입되어 있다는 것을 진로는 몰랐으며 예상하지도 못했다. 진로는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1997년과 1998년에 GS에 제공된 비밀정보가 진로채권 매입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고 믿고 있다. 반면에 GS는 홍콩 사무실이 진로로부터 비밀정보를 받았지만, 그 정보는 M&A 자문을 담당하는 투자금융부서 내에서만 철저히 보유되었고 아시아 회사의 부실채권 매각/매입을 전문으로 하는 부실채권 담당부서에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