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분석] 매트릭스 - 인간의 자유... 그리고 현실의 본질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 '매트릭스'를 통한 인간과 인공지능과의 관계와 정체성문제를 철학적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머리글
Ⅱ.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Ⅲ. 인공지능
Ⅳ. 인간 - 네오 vs. 사이퍼
Ⅴ. 현실의 본질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처음 <매트릭스>라는 영화가 나왔을 때 <매트릭스>도 화려한 시각효과와 새로운 기법을 통하여 흥행에 바탕을 둔 여느 헐리우드 영화와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여러 번 영화를 되짚어 보면서 <매트릭스>속에 숨겨진 많은 내용들을 깊게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매트릭스의 의미를 알아야 하고, 인공지능과 인간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성과 현실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한다.


Ⅱ.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매트릭스>라는 영화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트릭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 하겠다.
‘매트릭스’라는 단어가 실제로 의미하는 사전적 의미는
① 자궁
② 형태를 뜨는 것, 기원, 무언가 그 안에 둘러싸이거나 담기는 토대
③ 세포 간 물질
④ 금속이나 다른 광물을 부어 모양을 만드는 주형으로 흙이나 돌 등으로 만들어짐
⑤ 기념패를 넣는 금속판의 빈 공간
⑥ (수학) 행렬
이다.
영화에서 감독은 이 모든 뜻을 거의 다 의중에 두고 ‘매트릭스’라는 말을 사용한다. 하지만 ‘매트릭스’의 의미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에 내포된 다양한 의미를 분석하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우화
<매트릭스>는 어찌할 수 없을 만큼 잘못되어 가는 세상에 대한 유대교 혹은 기독교식 우화에 다름 아니다. 필사적으로 희망을 찾아 헤매지만, 구원을 위해서는 무언가 기적이 필요한 그런 시대에 <매트릭스>는 새 천년을 위한 새로운 성서, 메시아에 대한 종교적 우화인 셈이다. <매트릭스>는 정통 종교 영화는 아니지만 성서에 매우 충실한 영화이다. 실제로 등장인물들은 성서적 테마에 대한 가장 분명한 알레고리로 각자가 이와 연관된 상징적 역할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글렌 예페스 <우리는 매트릭스 안에 살고 있나> 굿모닝 미디어, 2003
슬라예보 지젝 외 <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