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과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과 교수학습론(교학사)의 7장 문학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중 문학 교육의 본질과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부분을 요약했습니다.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은 제가 보충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 교육의 본질
1. 문학 교육의 성격
2. 문학 교육과 읽기
3. 문학 교육의 목적과 방향
4. 문학 영역의 지도와 문학 이론
4.1. 문학 작품에 대한 관점과 문학 이론
4.2.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5. 문학 교육과 독자 반응
5.1. 문학 감상의 본질과 반응
5.2. 반응 이론의 기본 가정

Ⅲ.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문학 영역의 목표
1.1. 국어과목
1.2. 문학과목
2. 문학 영역의 내용
2.1. 국어 과목
2.2. 문학과목
2.3. 학년별내용

Ⅳ.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옛날에 할머니들은 손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셨다. 할머니의 이야기에는 세상살이가 있다. 인간 군상의 온갖 모습이 거기에 스며 있다. 할머니의 이야기는 손자들에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인생을 가르쳤다. 그 이야기를 통해 재미를 즐기지만 우리는 거기서 인생을 터득한다.
아주 먼 옛날부터 문학이 있었다. 그것은 인간이 창조한 문화이며, 그 사회의 전통이 되었다. 때문에, 인간의 문학에 대한 본능적 향유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문학의 향유는 필연적이다. 그렇다면 문학을 아는 것은 사회화의 한 과정이다. 문학 교육을 전통의 전수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음은 문학의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Ⅱ. 문학 교육의 본질
1. 문학 교육의 성격
문학이란 현실의 반영이다. 문학은 무엇보다 인간에 관한 예술이며, 인간의 삶을 반영하며, 그 시대의 인간의 삶의 모습이 나타난다. 그래서 문학은 그 시대의 거울이며 역사라고 할 수도 있다. ‘무정’은 당대의 연애 사상을 반영하며, ‘상록수’는 일제하 1920-1930년대의 농촌과 사회상과 열망을 반영한다.
둘째, 문학은 인간에 관한 예술이다. 문학에는 인간적 사건이 일어나고 인간의 고뇌와 행복이 교차하며,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삶의 파노라마가 있다. 그래서 문학은 인간 체험의 기록이다.

참고 자료

박영목,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5.
유광재, 『희소임용국어』, 열린교육,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