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 낱말의소리변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변화
2. 결합적(통합적)관계로 일어나는 변화
(1) 노력 경제에서 일어나는 변화
(2) 표현을 똑똑하게 하려는 데서 일어나는 변화
(3) 무의식적인 잘못으로 일어나는 변화
3. 낱말의 연합적(기억적) 관계로 일어나는 변화

본문내용

1. 변화

낱말(형태소)의 역사적 바뀜을 ‘변화’라 부르기로 한다. 낱말의 소리 변화는 그 범위에 따라 개별적 변화와 보편적 변화의 두 전형을 세울 수 있다. 개별적 변화란 어느 한 낱말이, 극소수의 낱말에 한해서 일어나는 변화이고, 보편적 변화란 일정한 조건 하의 일정한 소리를 가진 모든 낱말 또는 꽤 많은 낱말에 함께 일어나는 변화이다. 그러나 이 두 변화 형식은 두 전형이며, 그 한계선이 꼭 그어지는 것은 아니다.
변화 사실은 그 원인으로 보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한 낱말(형태소)을 이루는 음소들의 결합적인 조건, 바꾸어 말하면, 여러 음소가 결합되는 경우, 그 앞뒤 소리와의 관련으로, 또는 한 말을 형성하는 음소 전체의 성격으로 일어나는 변화. 둘째, 다른 낱말과의 연합적인 관계로 일어나는 변화.

2. 결합적(통합적)관계로 일어나는 변화

한 낱말 안의 음소의 결합적 조건으로 일어나는 변화도 세 가지를 구별할 수 있다. 첫째, 발음을 쉽게 하여, 조음 작용에 필요한 노력을 적게 들이려는 ‘노력 경제’에서 오는 변화. 둘째, 말의 생명을 유지하고, 표현을 강하게 하려는 데서 일어나는 변화. 셋째,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1) 노력 경제에서 일어나는 변화

가. 닮음(동화)
한 음소가, 같은 말 안의 다른 음소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그와 같은 소리로 바뀌거나, 그와 비슷하게 되는 것을 ‘닮음’이라 한다.

㉠ 내리닮음 (순행동화) - 붙어닮음, 떨어져닮음

이미 발음한 소리의 영상이 뒤의 소리를 발음할 때까지 남아있는 일.

* 이웃 소리 사이의 내리닮음
- 잇소리 /ㅅ, ㅈ, ㅊ/에 /ㅡ/가 달아나게 될 때는 /ㅡ/가 혀끝소리에 끌려서 /ㅣ/로 바뀐다.
스>스굴>시골, 즞->짖-, ->찢-, 아>아츰>아침
- /ㅁ, ㅂ, ㅍ/에 /ㅡ/가 이어날 때는, /ㅜ/로 바뀌는데, 이것은 /ㅡ/가 입술소리의 영향으로 입술이 오므라져서 /ㅜ/로 된 것이다.
믈>물, 블>불, 플>풀, 므르->무르, 므겁->무겁-, 믈읫>무릇, 므지게>무지개
브리->부리-, >뿔, 브>부엌, 븕->붉-, 프르->푸르- 등등
-「손>손조」의 변화 방식은 공깃길 1도의 /ㅿ/가, ‘혀끝 공깃길’ 영도의 /ㄴ/을 닮아서, 영도의 /ㅈ/로 바뀐 것이다. /n/+/z/→/n/+/d/(기생음)+/z/→/n/+/dz/(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