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터드러커] 피터 드러커 프로페셔널의 조건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없음

목차

* 서문 : 지식경제 시대의 기업과 개인
I. 제 1부 새로운 사회의 거대한 변화
1. 지식의 전환과 지식 사회
2. 조직사회와 지식근로자

II. 제 2부 지식노동과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3.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4.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5.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III. 제 3부 프로페셔널로서의 자기 관리
6.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 경험
7.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8.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IV. 제 4부 프로페셔널을 위한 몇가지 기초 지식
10. 효과적인 의사 결정 방법
11.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12. 정보 중심 조직의 특성
13.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14.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15. 경영 혁신의 원리와 방법

V. 제 5부 자기 실현을 향한 도전
16.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
17.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본문내용

미래의 역사학자들은 20세기에 일어난 사건들 가운데 무엇을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할까? 나는 인구혁명을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꼽고 싶다.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그 인구혁명 말이다. 양적인 측면에서 인구혁명은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함께 노령화 현상을 초래했으며, 평균 수명 또한 엄청나게 연장시켰다. 질적인 측면에서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미숙련 육체노동자들이 지식노동을 우선으로 하는 지식 근로자로 탈바꿈했다.
20세기초에는 어느 국가에서든 육체노동자가 전체 노동인구의 90-95%를 차지했다. 평균수명 또한 아주 낮아서 대부분의 근로자들이 50세가 되기 훨씬 이전부터 육체노동을 할 수 없는 무능한 상태에 이르렀다. 오늘날 개인의 평균수명, 특히 지식 근로자의 평균수명은 월등히 증가한 반면, 고용기관의 평균 존속기간은 실질적으로 감소했다. 30년 정도의 지속적인 번영을 누린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지식근로자의 평균 근로수명은 매우 급속도로 증가한 반면 고용기관의 평균 존속기간은 실질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그에 따라 남은 인생의 후반부를 위해 새로운 경력을 쌓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며,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고, 더 많은 새로운 관계를 개발해야 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미국에서 지식근로자의 비율은 40%에 이르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스스로 보유하고 있다. 스스로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셈이다. 수천년동안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절대 다수의 사람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갖지 못했다. 당시의 사회적 이동이라는 것은 하향이동뿐이었다. 1860년에서 70년 사이에 탄생한 근대기업은 사람들로 하여금 상승 이동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으로 받아들여졌다. 기업 내부에서 처음으로 상승 이동을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한편으로 기업이 과거의 오랜 공동체들을 해체시킨 원인이 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